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3개 제품 우수조달물품 지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달청, 25일 서울에서 지정서 수여식…공공기관 우선구매 통해 판로지원, 신규 진출기업 제품설명회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조달청은 24일 ‘모노트랙 무빙조명시스템’ 등 53개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하고 25일 서울지방조달청 회의실에서 지정증서를 준다.

이들 우수조달물품은 외부전문심사단의 기술평가와 품질관리실태조사, 정부수요물자로서의 적합성 심사를 거쳤다.
심사를 통과한 제품은 ▲신기술인증제품(NEP) 2개 ▲신기술제품 4개 ▲녹색제품 4개 ▲특허제품 43개 등이다.

지정제품 중엔 ‘모노트랙 무빙조명시스템’, ‘학교급식위생 관리시스템’, ‘음식물쓰레기 종량처리기’ 등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사용자 편의를 높이거나 친환경제품으로 창의성과 기술력이 결합된 제품들이 들어있다.

(주)엔티뱅크(대표 김경환)의 ‘모노트랙 무빙조명시스템’은 디밍(Dimming)컨트롤로 색과 밝기를 조절한다. 지그비(Zigbee)무선통신을 이용,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조명을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옮기며 중앙처리장치(CPU)와 입출력모듈간의 데이터를 쌍방향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제일기술(주)(대표 박재일)의 ‘학교급식위생관리시스템’은 급식의 모든 과정을 단계별로 실시간모니터링해서 관리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경고발령 등으로 식품위생사고를 막는 장치다.

㈜콘포테크(대표 신현목)의 ‘음식물쓰레기 종량처리기’는 음식물쓰레기가 나왔을 때 종량제 수거기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계량해서 비용을 물리고 폐기물이 너무 많이 나오면 억제해준다.

조달청은 올부터 핵심기술 없이 유사·변형특허 등으로 우수조달물품지정을 받을 수 없게 해당업체의 기존제품이나 경쟁업체 제품과의 기술·성능 비교평가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수조달물품 지정심사통과비율은 31.5%(168개 신청, 53개 지정)에 머문다. 지정업체 중 20곳이 우수조달물품지정을 처음 받는 중소기업으로 기술개발을 통한 새 업체 진출이 늘었다.

우수조달물품 지정기업엔 국가 및 지방계약법에 따라 수의계약으로 공공기관에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우수제품 몰에 등록, 홍보할 수 있고 나라장터 엑스포와 해외조달시장개척단 참여 등의 혜택도 준다.

우수조달물품지정기간은 3년이며 1회에 한해 1년간 연장된다. 신제품·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1년 더 연장해줘 해당 우수제품 총매출의 수출실적이 3% 이상 되면 1년이 또 늘어나 모두 6년간 지정될 수 있다.

정부가 사들이는 우수조달물품은 2007년 7000억원에서 올해는 1조4000억원으로 불어 기술우수중소·벤처기업 판로개척에 보탬을 주고 있다.

강호인 조달청장은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높이는 우수중소기업엔 국내·외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게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강 청장은 이날 오전 우수조달물품업체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공공조달을 통한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주제로 조찬특강을 한다.

한편 조달청은 증서수여식 때 ‘학교급식위생 관리시스템’ 등 3개 업체의 제품설명회도 열어 참석기업인들에게 정보를 주고받고 벤치마킹 기회가 되도록 한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