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지송 LH사장의 독도 사랑.."울릉도에 집 지으면 독도 영유권 지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와 대구경북지사 직원 10여명이 17일부터 사흘간 울릉도를 찾았다. 이들은 지난 2008년 LH가 지은 국민임대주택의 후속 단지 건설방안을 조사ㆍ검토한다.

앞서 울릉군은 최신형 국민임대주택 입주민의 만족도가 높고 인근 주민들까지 뜨거운 관심을 나타내자 LH에 추가로 주택을 건설해달라고 요청했다. 최초로 들어선 국민임대주택은 38㎡짜리 43가구, 45㎡ 16가구, 50㎡ 12가구 등 모두 71가구 규모이며 울릉도 특유의 자연지형을 고려해 3~4층으로 지은 테라스하우스 형태다.
LH는 2010년 인구주택 총조사 분석표에 나타난 울릉지역 주택보급률이 78%에 불과하다며 추가 사업 발굴에 나선 것이다. 경북지역 주택보급률 108.7%는 물론 전국 주택보급률 101.9%에도 턱없이 모자라는 수준이다. 집은 부족하지만 지역 특성상 자재공급 여건이 좋지 않아 표준건축비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어 민간주택은 물론 국민임대주택도 여의치 않았다.

LH가 울릉도 주택건설에 적극적 행보를 하는 데는 이런 이유 말고도 이지송 사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돼 있다. 이 사장은 최근 울릉도의 정주기반을 제대로 갖추라고 임직원들에게 반복해 주문했다. 더욱이 이 같은 이 사장의 울릉도 애착은 독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이 사장은 최근 임원회의 등을 통해 "독도 영유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울릉도의 정주기반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 주택을 지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 사장은 "동해의 지정학적 중요성과 국가안보, 영토수호 차원에서라도 울릉도 주민의 기본권인 거주이전의 자유가 보장될 수 있어야 한다"며 "LH가 검토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본은 초등학생 때부터 독도 영유권 교육을 시키고 있어 20~30년이 지나면 왜곡된 생각이 더욱 널리 퍼지고 확고해질 우려가 있다"고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LH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울릉도와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국민임대주택을 공급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대학생들로 구성된 LH에코스카우트를 독도에 보내 경비를 서는 독도수비대에 위문품과 위문편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