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제신평사들 ESM에 'AAA'등급 부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국제 신용평가들이 8일(현지시간) 출범한 유로존(유로화사용17개국)의 상설 구제금융펀드인 유로화안정기구(ESM)에 최고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ESM에 최고 신용등급인 'AAA(트리플A)'를 부여했지만, 등급 전망은 '부정적'으로 제시했다.
이는 무디스가 유로재정안정기금(EFSF)에 대해 부여한 신용등급 및 등급 전망과같다.

신평사 중 처음 ESM에 등급을 부여한 피치 역시'AAA'등급을 제시했다.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평가해 무디스보다 후한 점수를 줬다.

피치는 ESM의 신용 등급과 등급 전망을 독일, 오스트리아, 핀랜드, 네덜란드, 룩셈부르크와 동일하게 부여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는 ESM은 이날 룩셈부르크에서 첫 이사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장 클로드 융커 유로그룹의장은 이날 ESM 출범을 위한 첫 회의이후 "ESM의 출범으로 유럽 각국간에 벌어졌던 위기 대응을 위한 대처 수준이 사라지게 됐다. 유로존의 미래를 다시 쓸 기념비적인 일이다"라고 평가했다.

조제 마누엘 바호주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ESM은) 국제 통화기금(IMF)과 견줄 수 있는 기구다"라고 환영했다.

ESM은 유로존 정부들이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국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5000억유로 규모의 구제기구다. ESM은 유럽재정안정기금(EFSF)과 당분간 병행 운용되다 내년 7월부터 EFSF를 대체하게 될 예정이다. 당초 지난 7월1일 부터 출범 예정이었지만 독일의 헌법소원으로 인해 출범이 늦어졌다.

ESM의 운영 책임자인 클라우스 레글링은 "ESM은 현재 2000억유로를 각국 정부에 대출해 줄 수 있으며 향후 18개월내에 재원을 5000억 유로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SM은 채권을 발행해 조달한 돈으로 아일랜드, 포르투갈, 그리스, 키프로스 등 구제금융 대상국들에 자금을 지원한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다.

한편 무디스는 이날 구제금융을 신청한 키프로스에 대해 부채가 과다하다며 국가 신용등급을 '정크(투자부적격)' 등급인 'B3'로 세 단계 강등했다.

무디스는 그리스 재정위기의 영향으로 키프로스의 은행권이 심각한 타격을 입은데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