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금의 '사과'··· 웅진 채권단엔 먹히지 않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구노력 보단 허점 악용에 신뢰깨져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 법정관리를 신청한 웅진홍딩스와 극동건설에 대해 채권단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특히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에 대해선 상당히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과거 자금 사정이 나빠 법정관리를 신청한 기업에 대해, 특히 최대주주에 대해 채권단이 웅진과 같은 적대적 자세를 보인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웅진 채권단 관계자는 8일 "법정관리 여부는 법원의 판단이지만 윤 회장은 채권단으로부터 이미 신뢰를 잃은 상태"라며 "웅진이 회생하기 위해선 채권단의 신뢰가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윤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배제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채권단의 이 같은 반응은 다소 이례적이긴 하지만 일면 수긍이 가는 점도 있다. 우선 윤 회장은 주거래은행과 극동건설 법정관리 신청에 대해 일절 논의하지 않았다. 채권단 모두 웅진의 법정관리 준비에서 신청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배제됐다. 웅진코웨이 매각을 믿고 있던 채권단이 웅진에게 뒤통수를 맞은 셈이다.

채권단은 또 윤 회장을 비롯 웅진그룹 경영진이 자구노력을 통해 자금난을 해소하기 보다 법정관리의 제도적 허점을 이용해 채무를 동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윤 회장은 지난달 26일 웅진그룹의 지주회사인 웅진 의 법정관리 신청 직전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여기에 법정관리 신청 전 윤 회장 일가가 일부 지분을 처분했다는 소식까지 전해졌다. 채권단과 윤 회장간의 거리를 더욱 멀어지게 한 요인이다.
이와관련 이르면 이번 주 웅진홀딩스와 극동건설의 법정관리인이 선임된다. 법원은 지난주 웅진과 채권단을 불러 '법정관리 개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사전 심리 절차를 가졌다. 서울지법 관계자는 법정관리 결정시기와 관련해선 "확인해주기 어렵다"며 "하지만 법정관리 개시 여부를 정할 때 관리인도 선임할 게획"이라고 밝혔다.

법정관리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 '웅진 사태'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된다. 웅진코웨이 조기 매각부터 웅진홀딩스가 미리 상환한 계열사 대여금의 회수 여부까지 웅진을 둘러싼 각종 논란의 해결책이 법정관리인의 손에 달렸기 때문이다. 핵심은 법정관리인으로 누가 선임되느냐다. 웅진 측이 제3자 관리인 선임에 동의하며 사실상 백기를 든 만큼 앞으로 채권단의 입김이 더욱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현재 "법정관리인으로 윤 회장이나 윤 회장의 측근은 안된다"는 입장이다. 법원이 기존 경영의 유지 차원에서 현재 경영인을 법정관리인으로 선임한다면 채권단의 이해를 대변해줄 수 있는 공동관리인을 수용해야 한다는 게 채권단의 마지노선이다.

웅진홀딩스와 극동건설 등 웅진그룹의 차입금은 2조5000억원이며,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피해액까지 모두 합하면 웅진 관련 금융권 손실액은 모두 3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조영신 기자 as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