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부자 의원들 금융위기에도 재산 불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지난 2007년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미국 연방 상ㆍ하원 의원들은 오히려 더 '부자'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미국 국민들의 재산이 크게 줄어들어 논란이 되고 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연방의원 535명의 재산신고 내역을 분석해 7일(현지시간) 보도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0년 현재 상원의원의 재산 중간치는 260만달러, 하원의원은 74만6000달러로 각각 집계됐다.
이는 금융위기가 발생한 지난 2007년과 비교했을 때 평균적으로 약 5% 늘어난 것이다.

특히 자산규모 상위 3분의 1에 해당하는 '부자 의원'들의 경우는 1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기간 일반국민들의 가계자산 중간치는 무려 39%나 줄어든 것과 크게 비교된다. 의원들은 다양한 투자정보와 전문적인 전략을 동원해 금융위기의 영향에서 비켜갔기 때문으로 WP는 풀이했다.
WP는 그러나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의회에 진출했다는 것만으로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면서 "다만 의원이 된 부자들이 재임기간 부를 더 축적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의원간에도 개인별 격차가 컸다. 전체 의원 가운데 20%에 해당하는 121명은 2010년 재산이 6년전보다 줄어들었고 24명은 순자산이 마이너스였다.

'부자 의원'으로 꼽히는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지난 2004~2010년 기간에 남편 소유 부동산 가치가 급격히 오르면서 재산이 6000만달러나 늘어났으나 루빈 히노조사(민주ㆍ텍사스) 하원의원은 금융위기 이후 개인파산을 신청했다.

미 의회 전문지 '더 힐(The Hill)'이 지난 8월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 의회에서 가장 재산이 많은 의원은 공화당의 마이클 맥콜(텍사스) 하원의원으로, 지난해 신고한 재산이 최소 2억950만달러(약 3280억원)였다.

재산 순위 2위는 상원 외교위원장인 존 케리(민주ㆍ매사추세츠) 의원으로 최소 1억9880만달러였으며, 3위는 대럴 아이사(공화ㆍ캘리포니아) 하원의원으로 1억460만달러에 달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