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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누, 불황타고 부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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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주춤했던 비누시장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액체시장에 밀렸던 비누들이 새로운 재료와 형태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전체 비누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7%(닐슨 기준) 신장하며 약 820억원 규모를 형성했다.
지난해 매출 신장률이 -0.1%였던 것과 비교할 때 큰 폭으로 성장한 셈이다.

보디워시, 핸드워시, 폼클렌징의 영향으로 지난 몇 년 동안 비누시장은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다.

소비자들이 거품 내기 쉽고 오염이 덜 되는 펌프형 액체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차별화된 콘셉트로 눈길을 끄는 비누 품목이 많아지고 불황의 영향으로 저렴하면서도 이색적인 향기의 비누를 다시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단순한 고체비누에서 이색적인 향기 및 기능을 가진 제품이 많이 늘어난 것도 인기의 한 요인이다.

'휘핑비누' '막걸리 비누' 등 이색적인 제품 출시돼 비누에 대한 관심을 다시금 불러일으키고 있다.

진혜은 LG생활건강 온더바디 브랜드매니저는 “과거 비누는 무르기 쉽고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 출시되는 비누는 뷰티 콘셉트를 반영해 촉촉한 보습은 물론 풍성한 거품으로 부드럽게 세정해 주는 프리미엄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 천연 브랜드 '러쉬' 등 고급 유기농 원료를 핸드메이드로 제작한 비누들도 인기다.

이런 제품은 향이 깊고 진하며 치즈나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연상케 하는 재미있는 모양으로 젊은 연령대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프리미엄 비누의 인기와 더불어 특히 올 추석에 비누, 치약 등으로 구성된 저가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면서 비누 판매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생활용품업계 관계자는 “비누제품의 경우 주로 선물세트로 소모가 많이 된다”면서 “명절 선물세트가 잘되면 그해는 비누판매량이 좋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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