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텔레콤, 2배 빠른 와이파이 선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와이파이 속도 높이는 '스마트 채널본딩' 기술 적용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SK텔레콤 (대표 하성민)은 무선인터넷(와이파이)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스마트 채널본딩' 기술 적용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이번에 적용된 스마트 채널본딩 기술은 기존 와이파이 보다 약 2배 빠른 15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5GHz 대역 와이파이 주파수 내에서 채널을 분리해 하나의 단말에 하나의 채널로만 사용이 가능하던 것을 채널 2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묶어 2배의 속도를 내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SK텔레콤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이 기술은 와이파이 2개 채널을 묶어 쓰는 기존 기술과 달리 동시 사용자가 많은 공간에서도 가장 한산한 채널을 찾아주는 '클린 채널 탐색 기능'이 추가됐다. 전체 와이파이 채널을 자동으로 분석해 간섭 없이 최고의 속도를 내는 채널을 찾는다는 얘기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현재 옵티머스LTE2, 갤럭시S3 등에 적용한 데 이어 아이폰5에서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출시되는 대부분의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에도 스마트 채널본딩 기술이 적용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와이파이 속도를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자사 고객의 와이파이 사용 만족도를 높이고 LTE 서비스 상용화와 함께 급증한 데이터 수요를 효과적으로 분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스마트 채널본딩 기술 활용이 가능한 5GHz 대역 와이파이를 서울 지하철 모든 객차에 설치했고 강남, 신촌, 홍대 등 데이터 집중 지역을 중심으로 약 5만 국소에 설치를 마쳤다.
한편 SK텔레콤은 올해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의 와이파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신규 장비를 사용해 경쟁사 대비 와이파이 품질을 높이고 데이터 집중 지역 위주로 체감 속도를 향상시켰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SK텔레콤은 2.4GHz와 5GHz 대역을 동시 사용해 기존 장비 대비 4배의 수용 용량, 최대 3배의 체감 속도를 내는 '듀얼밴드 브릿지' 8000식을 연내 전국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권혁상 SK텔레콤 네트워크부문장은 "SK텔레콤은 속도와 품질뿐만 아니라 고객 사용이 잦은 적재적소에 와이파이 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채널본딩과 같이 실제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와이파이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