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선물에는 무거운 사과·갈비보다 가벼운 '이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추석(30일)을 하루 앞둔 오늘 귀성길에 오른 사람들은 추석선물 고민에 한창이다. 고심 끝에 과일이나 갈비세트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사실 정말 인기 있는 추석선물은 따로 있다.

이마트가 지난 18일 전국 20개 점포에서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추석선물 줄 때, 받을 때'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추석 때 제일 주고 싶은 선물은 '과일 세트(30%)'였으나, 제일 받고 싶은 선물은 '상품권(35%)'인 것으로 나타났다. 불황 속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의 인기가 현물보다 높아진 것.
상품 선물세트도 좋지만, 이번 추석에는 성의가 더욱 드러나 보이는 상품권을 건네주는 것은 어떨까. 최근에는 백화점 상품권뿐만 아니라 각 연령대별로 선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권이 등장, 선택의 폭도 한층 넓어졌다.

◆10대·20대에겐 문화·교육상품권 = 개성이 강한 10대에게는 도서상품권보다는 영화관, 온라인 쇼핑몰, 게임 사이트 등에서 다양하게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문화상품권이 제격이다. '컬쳐랜드 문화상품권'은 교보문고 등 대형 서점의 온·오프라인 매장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며 멀티플렉스 영화관, 패밀리 레스토랑 등 전국 2만여 개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어 10대 상품권 선물로 제격이다.

자기계발 및 취업준비에게 힘쓰는 20대에게는 교육상품권을 추천할 만하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강의 수강, 어학 시험 응시에 사용할 수 있어 주머니 가벼운 취업 준비생들에게 더 없이 실용적이다. 대표 영어학원인 YBM시사닷컴의 'YBM교육상품권'은 YBM계열의 어학사이트나 어학원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토익·토익스피킹 등 공인인증시험 신청 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생활비 부담 많은 3040세대는 외식·쇼핑상품권 = 살인적인 물가에 자녀 양육으로 빠듯한 가정은 외식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한다. 외식상품권 한 장으로 행복한 만찬을 선물해 보는 것도 좋다.

CJ계열 푸드 프랜차이즈인 빕스, 차이나팩토리, 비비고, 뚜레주르 등에서 모두 사용가능해 활용도가 높으며, 5000원권부터 10만원권까지 권종도 다양하다.

매년 추석 차례상 비용이 걱정인 40대 주부에게는 제수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권이 현금만큼 반갑다. 백화점·대형마트의 상품권은 물론, 최근 쓰임새가 확대되고 있는 전통시장 상품권도 선물해 볼 만하다.

특히 전통시장의 추석 제수용품 비용은 백화점에 비해 40%나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왕 상품권을 선물하려면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상품권을 선물하면 더욱 알뜰하게 쓸 수 있다.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이 발행하는 온누리상품권 5000원권, 1만원권 등 2종으로 출시돼 있고 우체국을 비롯한 전국 9개 시중 은행 지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