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 재정적자 비율 그리스보다 높아질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모건스탠리 내년 GDP 대비 7.8% 예상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내년 영국 재정적자 비율이 그리스보다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건스탠리는 차기 회계연도(2013년 4월~2014월 3월) 영국의 재정적자가 국내총생산(GDP)의 7.8% 수준인 1260억파운드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7.8%는 영국 재정적자 비율 예상치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내년 6.3%로 하락이 예상되는 그리스보다 높은 것이다. 부채위기의 뇌관으로 떠오른 스페인의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도 내년이면 6% 아래로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영국의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이 그리스, 스페인, 아일랜드, 포르투갈 등 위기 국가들보다 훨씬 높아질 것이라며 현재 AAA 등급인 영국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모건스탠리의 재정적자 예상은 영국 정부 예상보다 훨씬 높다. 즉 모건스탠리의 분석은 영국 정부의 재정적자 감축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실제 지난주 공개된 영국 정부의 이번 회계연도 첫 5개월(4~8월)간 차입 규모가 당초 목표보다 25% 이상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영국 중앙은행(BOE)에 따르면 8월까지 정부 차입 금액은 613억파운드로 전년동기대비 26.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영국 정부 목표는 0.5% 증가였다. 예상보다 경기 둔화에 따른 세수 감소 규모가 크고 정부 지출도 늘어난 탓이다.

영국 예산담당국(OBR)은 차기 회계연도 재정적자가 GDP의 5.9%인 980억파운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OBR이 오는 12월에 재정적자 비율 예상치를 조정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영국 싱크탱크인 경제문제연구소(IEA)의 마크 리틀우드 총괄이사는 조지 오스본 재무장관이 약속했던 과감한 적자 감축을 이행하지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달 CNBC 방송에 출연해 영국 정부가 전기톱을 준비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실제로는 손톱깎이를 들고 나왔을 뿐이라고 말했다.

영국 정부 입장에서는 경기가 이미 더블딥에 빠진 상황에서 추가 긴축에 나서기도 쉽지 않고, 재정적자 감축 목표를 완화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피치의 세계 신용등급 부문 대표인 데이비드 릴리도 지난달 CNBC 방송에서 영국이 현재 긴축 계획에서 어떤 변화를 주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정부는 일단 현재 재정적자 감축 계획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