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주 장남교 공사 붕괴 14명 사상... 국토부 조사반 편성(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경기도 파주 장남교 공사현장 붕괴사고로 2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부상당하는 등 1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22일 오전 8시55분쯤 경기도 파주 적성면 두지리 임진강 장남교 신축 공사현장에서 콘크리트 상판이 무너졌다.
이 사고로 현장에서 일하던 근로자 14명이 15m 아래로 추락해 2명이 숨지고 12명이 부상했다.

부상자들은 문산중앙병원, 문산무척조은병원, 파주병원, 일산백병원 등 4개 병원으로 분산 이송됐다.

근로자 17명은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하고 있었다.
장남교는 파주 적성면과 연천 장남면을 잇는 임진강 교량으로 총 길이는 539m다. 다리 상판은 한 차로에 하나씩 2개로 이뤄져 있고, 이 중 파주 적성면과 접한 55m짜리 상판 1개가 붕괴됐다.

사고 구간은 접경지역에 설치돼 군(軍) 협의 과정에서 유사시 다리 일부를 폭파하기 쉽게 설계된 곳이다. 이에 다른 구간과 상이한 공법으로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

다른 구간은 상판을 80m씩 차례로 연결하는 ILM공법(밀어내기 공법)이 도입됐다. 그러나 사고 구간은 55m 길이의 상판을 세 가닥으로 나눠 하나씩 현장에서 직접 타설하는 공법이 사용됐다.

공사 발주처인 경기도 도로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공사는 기존의 장남교가 장마 때 수시로 물에 잠겨 공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군과도 설계를 협의한 후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장남교 공사는 2008년 2월11일 착공했으며 2013년 4월30일 완공 예정이다.

경기도 도로사업소는 2차 붕괴사고를 막기 위해 현장 점검을 시행하고 사람들의 현장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

경찰은 발주처인 경기도 도로사업관리소와 시공사, 감리사 등 관계자들을 불러 사고 경위와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국토해양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 전문가들과 함께 사고조사반을 꾸렸으며 월요일께 현장 관계자들과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