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월계동 방사능 5천명 피폭.."주민 암검진 실시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지난해 11월 서울 노원구 월계동 이면도로에서 방사능 수치가 과다하게 검출된 사건과 관련, 5000명 이상이 피폭됐고 연간 허용치인 1mSv를 초과하는 방사능에 노출된 사람수는 모두 87명으로 확인됐다.

20일 서울시 보건정책과는 "역학조사를 벌인 결과 전체 도로 방사선 피폭자 5598명 가운데 누적피폭량 5mSv 이상인 사람은 102명, 연간 1mSv를 초과한 자는 모두 87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방사능 검출 사건 이후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장을 방문, 이후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장을 방문해 역학조사를 약속하고 그해 12월21일부터 6월 15일까지 조사가 진행됐다.

이에따라 하미나 단국대 교수를 연구총책임자로 한 연구진 14명은 월계 2동과 인접한 4개구 10개동 전체 지역주민의 방사선 노출관련 암등록자료 등 자료를 분석했다. 이와함께 월계2동 주민 약 3만53명 가운데 약 1만631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방사선 노출평가, 주민설명회를 벌였다.

조사 분석결과 해당지역 피폭자 수는 총 5598명, 평균 피폭기간은 4.96년, 누적 피폭량은 0.393m㏜였다. 일반적으로 정책적 관리 대상에 포함되는 피폭 수준은 1m㏜다. 연구진이 관리가 필요하다고 본 5m㏜~10m㏜ 군에 속한 이들은 41명, 10m㏜ 이상은 61명으로 집계됐다.
조사에 참여한 이윤근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연구원은 "5m㏜는 1년에 1m㏜ 이상 노출되는 상황이 5년 동안 계속됐다고 볼 때의 기준을 말한다"며 "크게 위험하다고 보지 않을 수 있지만 이와 상관 없이 정책적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로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방사능 노출에 따른 질병력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볼 수 없었지만, 불안증상은 노출정도가 높을수록 컸다고 밝혔다. 또 해당 주민의 방사선에 대한 위험도 인식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연구진은 방사능 노출 도로 주변의 주민 1000여명을 상대로 추적관리와 관찰을 위한 검사를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국가암검진 사업과 연계해 5대암과 갑상선, 혈액종양, 폐, 성인병 등을 검진항목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내년 해당 검사를 위한 예산은 2억2400만원 규모다. 또 악성질환의 경우 잠복기가 최소 10~40,50년 이상이어서 장기추적조사가 필요하단 것이다.

또 이와관련 전담조직을 신설해 방사선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방사능 오염 모니터링, 환경보건교육 등 환경보건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한편 방사능이 검출된 폐아스팔트가 방치된 장소에 대한 우려에 대해 시 관계자는 "격리된 장소로 옮겨놨다"면서도 "처리 문제가 남아있다. 법적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맞지만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출입만 하지 않으면 크게 안전의 문제는 없다"고 덧붙였다.

노원구에서 걷어낸 폐아스팔트는 원자력에 대한 전문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감독하에 방사성폐기물 선별작업을 거쳐 현재 노원구청 뒤 가설건축물내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김혜정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위원장은 "생활 발사능이 발견될 때를 대비한 정부의 법적 안전망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정부가 책임을 지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