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부, 이전 앞두고 소속 공무원에 미분양 알선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세종시 이전을 앞둔 국토해양부가 직원들의 세종시 안착과 주거난 해소를 위해 미분양 아파트, 신축 오피스텔·원룸 등 알선에 나서 주목된다.

국토부는 11월16일부터 12월16일까지 약 3주 동안 세종시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세종시로 이전하는 국토부 공무원은 과천청사에 근무하는 본부 직원 전원과 평촌 별관 등에서 일하는 11개 별도조직 외에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철도항공사고조사위원회 등 3개 소속기관을 합쳐 1700여명이다.
하지만 현재 소속 공무원들의 정착을 위한 여건은 좋지 않은 상태다. 최종 이전시기가 3개월여밖에 남지 않았는데 주거공간을 세종시와 인근에 확보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다.

공무원 특별분양을 통해 아파트를 구한 직원도 있지만 집을 구하지 못했거나 아예 이사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직원들도 적지 않다. 내년 입주 예정인 민간 아파트 당첨자들은 이를 이용해 당분간 출퇴근을 감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자체 조사에 따르면 KTX를 이용해 서울~오송을 출퇴근할 경우 한 달 20일 왕복 기준으로 33만원의 비용이 들어가게 돼 부담이 적잖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공무원들은 통근비용과 출퇴근 시간을 줄이기 위해 원룸과 오피스텔 생활을 계획 중이다.

하지만 오피스텔이나 원룸 생활마저 쉽지 않다. 대전이나 조치원 등지의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을 단기 임대를 알아보기도 하지만 월 100만원 가량이 추가로 들어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별도의 주택 마련 없이 찜질방에서 자며 출퇴근하겠다는 경우까지 생기고 있다. 국토부 한 사무관은 "아이들 학교를 옮길 수 없어 주말부부를 해야 할 처지인데 현재 청사 근처엔 혼자 살 만한 원룸이나 오피스텔이 전혀 없다"며 "조치원이나 대전에 방을 구하려고 해도 여의치 않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세종시 주변의 미분양 아파트, 신축 오피스텔 또는 원룸을 대량으로 알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재현 운영지원과 복지팀장은 "정부에서 제공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연금공단의 임대아파트는 물량이 많이 부족한 편"이라며 "부처 차원에서 대량으로 알선할 경우 물량 확보도 용이하고 임대료 등도 개인이 구할 때보다 저렴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알선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공무원들이 세종시내 주택을 구입시 취득세를 감면하고 연금공단의 연금대출한도를 5000만원으로 늘리는 세제·금융지원책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