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중 美대사 작심 발언 “中 환율조작 중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게리 로크 주중 미국 대사가 중국의 무역 정책에 대한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미국의 대(對)중국 무역수지 적자가 7월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1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환율정책에 대한 공화당의 공세가 강화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로크 대사는 이날 카네기 국제평화기금 연설에서 미리 준비한 연설문을 통해 중국의 불공정 환율을 비롯한 다른 무역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미국의 전 통상 비서를 역임한 그는 오바마 행정부가 불공정 경쟁이나 충돌이 없는 새로운 미중 관계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공정의 의미는 환율 관행을 왜곡하는 불공정을 끝내는 것”이라며 “지적자산 보호를 개선시키 번영을 위한 혁신을 허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대(對)중 무역수지 적자는 7월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11월 대선의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조짐이다. 공화당의 미트 롬니 후보는 오바마 대통령이 중국의 부상에 따른 경제 위협에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롬니는 중국의 환율 조작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맹세했다.

롬니의 캠프의 안드레아 사울 대변인은 지난 11일 “지난 4년간 오바마 대통령은 중국의 사기를 단속하는 것을 거부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롬니 측은 또 텔레비전 선거광고를 통해 오바마 행정부가 7차례나 중국에 의한 환율 사기(cheating)를 다루는데 실패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로크는 선거판으로 들어가고 싶지 않다며 정치와 거리를 뒀지만, 행정부는 중국의 환율정책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마바 행정부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대한 전략을 다시 짜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중국이 시리아와 같은 국제 충돌을 해결하는데 더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