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6분기째 영업적자 매매비중 45% 최고
STX STX팬오션 조선업 전망 불투명 매도량 늘어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최근 실적 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공매도가 대폭 늘어나면서 추가 하락 부담이 커지고 있다.
공매도란 향후 주가하락을 예상하고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판다는 뜻으로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된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8월21일부터 이달 3일까지 최근 10일간 공매도 거래 상위 기업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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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장 많은 공매도 매매비중을 기록하고 있다.
이 기간 현대상선은 모두 167만9920주가 거래됐는데 이 가운데 공매도량은 75만2900주로 공매도 매매비중은 44.81%에 달한다. 주식거래에 참여한 투자자 절반 가까이가 현대상선의 향후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있다는 의미다.
일부 주식 매수에 따른 위험회피를 위해 공매도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같은 기간 현대상선은 주가가 4.51% 하락하며 강한 매수세는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현대상선은 2분기 124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상반기 동안 3256억원의 누적 영업손실을 나타냈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6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이었다. 2분기 영업손실은 전년동기의 460억원 적자보다 171% 늘어난 것이다.
아울러 주가 하락을 예상하는 근거로 유럽경기 침체로 인해 하반기에도 조선 업종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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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이와 마찬가지 이유로 공매도가 늘고 있다.
STX는 최근 10일간 공매도 매매비중이 22.29%에 달한다. 7월 평균 공매도 매매비중이 9.79%에 그쳤던 것에 비해 최근 들어서 더욱 급증하고 있는 모습이다.
STX팬오션과 STX엔진도 최근 10일 공매도가 전체 거래 가운데 각각 15.00%, 14.90%나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STX는 산업은행과 재무개선약정을 맺고 1조원 규모의 자산매각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주가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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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건설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공매도 매매비중이 10%가 넘는다. 최근 10일간 거래된 628만980주가 가운데 105만1400주가 공매도로 비중이 16.74%를 기록했다.
중동 등 대규모 해외 수주로 인해 상반기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지만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등으로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줄어든 점을 감안하면, 실적 부진이 공매도를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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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실적 하락으로 인해 공매도가 늘어나고 있는 경우다. 신세계의 최근 10일 공매도 매매비중은 14.04%를 기록했다. 경기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침체되면서 신세계는 4월부터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송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수가 급등 이후 숨 고르기 양상을 보이면서 공매도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며 “다만, 아직까지 시장 하락을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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