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전통시장활성화 대책 연내 마무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간 및 최종보고회 거쳐 연구용역 조만간 발주..연구용역 바탕으로 10대 시책 손질해 최종 발표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지난 8일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10대 정책을 내놓은 데 이어 체계적인 지원계획을 만들기 위한 연구용역을 조만간 발주한다.

경기도는 지난 22일 류광열 도 투자산업심의관 주재로 도의원, 학계 및 전문가, 상인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전통시장 지원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기존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의 성과와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개선과제와 대안을 모색하고, 외형중심의 시설현대화 지원에서 탈피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시장별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시책을 용역에 포함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또한 현재 논의되고 있는 협동조합법과 관련해 시장 상인회를 법인화하는 방안과 시장을 관광지형 시장, 주택근접형 시장, 농촌형 시장 등 유형별로 분하여 각기 특성에 맞는 타깃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경기도는 이번 보고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중간ㆍ최종보고회를 거쳐 연말까지 용역을 마무리하고, 도내 전통시장에 맞는 지원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8일 대형마트 및 SSM(기업형 슈퍼마켓)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전통시장 지원을 위해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키로 했다.

이 대책에 따르면 경기도는 우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시행 중인 '전통시장 큰장날' 행사를 대폭 확대한다. 대형마트 휴무일인 매월 둘째ㆍ넷째 주 일요일에 치러지는 큰장날은 현재 13개 시 57개 시장이 참여하고 있다.

경기도는 또 5개의 무료 배송센터를 전통시장에 시범 설치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1개 전통시장 당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화물경차(밴) 및 오토바이 구입 ▲홍보비 ▲보험료 등도 포함된다. 경기도는 연차적으로 무료배송센터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경기도는 쉼터 운영과 맛집 지정, 공연 활성화 등도 적극 추진한다. 경기도는 전통시장 인근 맛집ㆍ명장ㆍ달인업소 등 '명소 100개소'를 지정한다. 명소 100개소는 도지사 인증서 교부 및 현판 제작과 함께 '명소 100선' 홍보책자 발행을 통해 홍보된다. 경기도는 전통시장 내 '아이+맘 카페'와 작은 도서관 등 고객 안심 쉼터도 조성한다. '아이+맘 카페'는 상인 및 고객 자녀에 대한 무상보육 제공을 위해 보육교사를 지원하고 수유실, 놀이(교육)실, 상담실 등 여성고객 편익시설을 설치한다. 작은 도서관은 현재 수원 조원시장에 설치돼 있으며 2013년부터 추가 조성된다.

경기도는 특히 전통시장에서 퓨전 공연도 확대한다. 경기도는 '경기팝스앙상블'을 통해 전통시장을 찾아 퓨전음악 공연을 해오고 있다. 상반기 4개 시장에서 진행된 공연을 하반기에는 5개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온누리상품권 이용 확대를 위한 조치도 단행한다. 도지사 표창이나 환경평가, 성과평가 등 각종 도정시책 평가 시상금을 온누리상품권으로 주고, 공무원들의 생일자 상품권을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하고 도의 공공기관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온누리상품권 구매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친근하고 정감이 넘치는 상인' 육성을 위해 맞춤형 상인 아카데미 운영, 찾아가는 상인 컨설팅, 경기 전통시장 포럼 등도 운영한다.

맞춤형 상인 아카데미 운영은 시장경영진흥원 상인대학 혜택을 못 받는 시장을 대상으로 성공사례 중심의 경영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상인의 62.2%를 차지하는 여성 상인에게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강사를 활용하여 리더십 향상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경기중기센터에 운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소상공인 돌봄 서비스 지원팀'에 시장전문 컨설턴트를 배치해 개별 점포에 컨설팅을 지원한다. 상거래행위, 권리금, 조세 등 맞춤형 무료법률상담도 제공한다.

남부, 북부 권역별로 경기 전통시장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는 상인, 시장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여하여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견과 정보를 교환한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