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압승 예상 박근혜, 경선後 험로 직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민주화ㆍ보수대연합 '내부결속' 관건
야권 공세 본격 조짐
돈공천, 역사관 논란 등 민감이슈 여전
박근혜, '3재' 어떻게 극복할까?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20일 오후 전당대회에서 압도적 지지로 18대 대통령선거 후보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후보 선출과 동시에 난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번 대선의 최대 의제인 경제민주화를 어떻게 지켜내고 구체화할 지, '박(박근혜) 대 비박(非박근혜)'으로 갈라진 당을 어떻게 규합할 지가 가장 큰 변수다.

박 전 위원장의 신분이 '경선 후보'에서 '대선 후보'로 바뀌면 야권의 검증과 네거티브도 본격화될 수밖에 없다. 타깃이 분명해지기 때문이다. 아직 가라앉지 않은 돈 공천 파문과 역사관 논란 등도 뇌관으로 남아있다.

경선관리 업무를 위탁받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날 진행된 선거인단 선거 개표 작업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오후 3시30분께 전당대회장인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선거 및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불안한 경제민주화, 갈등의 씨앗 보수대연합 = 박 전 위원장은 지난해 말 당이 비대위 체제로 전환된 뒤 경제민주화를 주창하며 의제 선점에 성공했다.

그러나 최근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잡음이 당내에서 흘러나오며 '박 전 위원장과 새누리당이 과연 경제민주화 기조를 대선까지 붙잡을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박 전 위원장 경선 캠프의 공동 선대위원장이자 경제민주화 헌법조항 입안자인 김종인 전 비대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보수세력이 종전의 사고방식에 머문다면 희망이 없다"며 "합리적인 경제민주화의 틀을 짜서 제시하면, 박 전 위원장이 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 전 비대위원의 이같은 의지와 달리 당내에서는 경제민주화를 경계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최경환 캠프 총괄본부장은 최근 기자들을 만나 "(경제민주화를) 대선까지 끌고 갈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재벌을 손본다고 양극화가 해소되느냐"는 말로 경제민주화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드러냈다.

새누리당 정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경제민주화를 하고 대기업이나 재벌을 규제하는 것은 단순한 문제로 볼 수 없다"며 "우리 당의 정체성, 보수적 정치세력으로서의 가치지향을 지키느냐 허무느냐의 문제"라고 우려했다.

이는 박 전 위원장이 경선 이후 비박 인사들과 보수 전체를 끌어안아야 한다는 '보수대연합' 논의와 직결된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은 이날 '보수대연합'을 "실체가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무리하게 끌어안기를 하면 경제민주화 등 쇄신기조가 희석될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김 전 비대위원은 당 일각의 '김무성 역할론'에 대해서도 "김무성 전 의원이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캠프에 들어와서 특별히 대선에 대해 무슨 일을 할 수 있다는 판단은 너무 과도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전 비대위원과 함께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사덕 전 이원은 반대로 '보수대연합'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그는 비박 핵심인 이재오 의원, 이회창 전 총재, 김영삼 전 대통령 등을 잇따라 만나며 '덧셈론'을 실행하고 있다.

최경환 본부장은 "가까이 있는 사람, 끌어들일 수 있는 사람부터 먼저 덧셈을 하고 현재 면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외부 세력을 영입하는게 선거의 ABC"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박 전 위원장의 향후 행보와 관련해 캠프의 공동 좌장 두 명과 주요 인사들의 생각이 너무 확연하게 갈라져 있다"고 진단했다.

김문수 경기지사, 김태호 의원,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등 비박 경선후보들이 경선 결과가 나온 직후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에 관심이 모이는 이유다.

◆소매 걷은 야권..'박근혜 검증' 본격화 = 민주당 강기정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위원장은 '공천장사'에 책임지고 사퇴할 위치에 있다"며 "그런데 사과로 모든 것을 끝내려 한다"고 비난했다.

강 최고위원은 또 "박 전 위원장은 완전국민경선 거부한 사당화 후보자"라며 박 전 위원장의 '독주체제'를 깎아내렸다.

민주당은 새누리당 경선 이후 박 전 위원장에 대한 공세를 더욱 높일 조짐이다. 민주당의 한 재선의원은 최근 기자와 만나 "여권에 대한 공격의 초점을 박 전 위원장으로 맞춰가는 분위기"라며 "민간인 사찰 등 이명박 대통령에게로 치우쳤던 방향을 바꿔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10월쯤 되면 곳곳에서 본격적으로 (검증ㆍ네거티브 공방이) 터져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검찰과 국정원을 거친 김회선 의원 등을 중심으로 네거티브 대응을 해온 박 전 위원장 측은 본선 캠프를 꾸리면서 이 분야를 더욱 키울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위원장은 '네거티브에 너무 민감할 필요는 없지만 도가 지나친 경우 철저하게 법률대응을 하라'는 입장이라고 한다.

◆돈 공천 파문, 역사관 논란..지지율 답보 = 박 전 위원장이 역사관 논란, 돈 공천 파문 등으로 이탈 조짐을 보이는 민심을 어떻게 수습할 지도 관심이다.

중앙일보가 지난 15~17일 진행한 대선 양자대결(박근혜-안철수) 여론조사에서 박 전 위원장은 48.1%,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48.4%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주목할 것은 흐름이다. 지난 7월 이후 진행된 이 조사에서 박 전 위원장은 내리막을, 안 원장은 오르막을 걷고 있다.

안 원장이 '최태원 회장 탄원 서명' 논란 등을 겪으면서도 상승세를 유지한 반면 박 전 위원장은 돈 공천 책임론, 역사관 논란 등의 악재를 극복하지 못한 셈이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최근에 진행된 조사 결과 등을 분석해보면 박 전 위원장이 총선을 승리로 이끄는 과정에서 보수층 80% 이상의 지지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올라갈 여지보다 내려갈 여지가 커서 부정적인 이슈에 의한 타격을 다른 후보들보다 더 많이 입을 수 있다는 얘기다.

검찰은 돈 공천 파문의 당사자인 현영희 의원에 대해 이번 주 중반쯤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위원장이 후보로 선출된 직후 파문에 다시 불이 붙는 셈이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면 박 전 위원장 측근이자 파문의 다른 당사자인 현기환 전 의원을 향한 검찰의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정치 이벤트를 기점으로 지지율이 오르는 '컨벤션 효과'를 기대하기도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새누리당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후보 수락연설에서 대국민 사과의 뜻을 표하는 방안을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