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메디컬 호텔 패키지 상품들은 건강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VIP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늘어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유인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특급호텔의 메디컬 패키지 상품들은 불황 여파로 줄어든 객실 수요를 충족할 수 있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영하 더클래식500 객실사업팀장은 “여러 가지 검사 항목이 많은 건강검진 패키지는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릴 정도로 시간과 체력을 요한다는 점에서 착안, 건강검진과 검진 후의 영양공급·휴식·레저의 개념을 모두 아우르는 패키지를 기획하게 됐다”면서 “VIP건감검진 패키지는 건국대학교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5분 거리 이내에서 건강검진과 휴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전문병원과 전략적 제휴=VIP건강검진의 경우, 병원 내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사례도 있다.
▲원스톱 서비스로 의료관광객 공략=호텔 내에 아예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클리닉을 오픈 한 사례도 있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리츠칼튼호텔은 노화방지 클리닉 포썸프레스티지를 지난 해 오픈했다. 이 업체의 안티에이징 투어 패키지는 가격대가 최소 500만원 대에서 최대 1억 원에 이를 정도로 고가. 숙박과 진료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으로 최근 중국 VIP 고객에게 인기를 끌며 ‘통 큰 씀씀이’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리츠칼튼의 이 센터에서는 내과, 피부과, 부인과, 성형외과 등의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전담 간호사가 객실을 방문해 혈액 검사와 링거 투약 등을 해주는 '룸 서비스'도 제공한다.
▲메디컬 스파·피부과 전문의까지=전문적인 클리닉과 스파 시설을 접목한 메디컬 파클럽을 운영하는 호텔도 있다.
시청 서울광장 인근에 위치한 플라자호텔은 메디컬 스파를 지향하며 호텔 내 플라자스파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유명 피부과 전문의를 영입하며 주름 페이스라인, 잡티 케어에 디톡스 프로그램까지 전문 클리닉에서 받을 수 있던 서비스를 진행하는가 하면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해 일반적인 스파 트리트먼트는 물론 1:1상담을 통해 각각 개인에 맞는 메디컬 트리트먼트 및 스파와 접목된 프로그램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플라자호텔은 이달 31일까지 체계적인 피부관리를 위한 ‘3-스텝’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정화와 피부 손상 방지를 위한 ‘준비’, 쿨링관리와 수분 공급을 위한 ‘진정’, 그리고 보습과 영양을 공급하는 ‘회복’ 등을 위한 바디&훼이셜 프로그램.
업계 관계자는 “최근 호텔들이 불황으로 얇아진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을 위해 보다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써머패키지를 선보이는 동시에, VIP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초특급 휴양 상품을 출시하며 이원화 전략을 펴고 있다”면서 “메디컬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이종 업종간의 결합을 통한 패키지 상품이 특히 VIP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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