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굴욕 논란' 조중연 축구협회장, '박종우 공문'에 사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굴욕 논란' 조중연 축구협회장, '박종우 공문'에 사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성호 기자]조중연 대한축구협회장이 일본 측에 전달한 ‘굴욕 공문’에 대해 사과의 뜻을 전했다.

조 회장은 1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긴급현안보고에 박용성 대한체육장과 함께 참석, 박종우 세리머니에 대한 상황 보고를 했다.
조 회장은 “박종우가 ‘독도는 우리 땅’이란 플래카드를 드는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담당협회장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운을 띄웠다. 이어 “박용성 회장과 런던을 떠나기 전부터 협의를 했다. 축구협회는 JFA(일본축구협회)와 FIFA(국제축구연맹)를 설득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13일 JFA에 이번 일이 고의성이 없었다는 경위 설명을 하면서 유감의 뜻을 전했다”라고 밝혔다.

논란이 된 ‘저자세 이메일’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조 회장은 “FIFA 법무국장의 지시사항이 있었다. JFA와 원만히 해결하라는 질의를 받았다. 우리가 보낸 서신과 함께 JFA의 회장이 쓴 편지가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징계위원회 쪽으로 넘어갈 것이다. 원만히 해결될 것이란 이야기를 들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지난 15일 김주성 사무총장이 FIFA에 가서 징계위원회 담당 법무국장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현재 돌아오는 과정에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선교 새누리당 국회위원은 조 회장의 ‘사고’라는 표현에 대해 “해프닝이란 표현이 맞다고 본다. 다만 파장이 커진 것일 뿐 ‘잘못했다, 잘했다고’는 말 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지적했다.
남경필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공문에 대해 사과했다. 누구의 책임인가”라고 물었다. 조 회장은 “전적으로 대한축구협회 책임”이라고 얼버무렸다. 남 의원의 “(조 회장이) 책임을 질 것인가”란 질문엔 “글쎄요”라며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 이어 “물의가 일어난 것은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지금은 일단 박종우 선수 문제가 해결되도록 주력하겠다”고 답했다.

남 의원이 “박종우 선수 문제가 해결되면 책임을 누구에게 묻겠냐”라고 재차 질문한 뒤에야 “내가 책임질 수 있겠다”라고 마지못해 답했다.

앞서 일본 주요 매체들은 지난 14일 다이니 구니야 일본축구협회장의 말을 인용, "대한축구협회로부터 '사과' 이메일을 받았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보도했다.

이에 축구협회는 곧바로 "이메일 내용은 박종우의 행동에 고의성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는 통상적인 수준"이라며 "유감(regret)의 뜻을 전하는 것일 뿐, 영문 이메일에 '사과(apology)'라는 단어는 없었다"라고 반박했던 바 있다. 하지만 밝혀진 공문에 따르면 제목부터 내용까지 시종일관 저자세가 담겨있었다. 사실상 사과라 해도 무방한 수준인 셈이었다.

한편 함께 자리한 최광식 문화체육부 장관은 "박종우가 동메달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성호 기자 spree8@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