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홈플러스, 수박가격 100g의 꼼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통 아닌 100g단위로 판매.. "쌀 것이다" 소비자 심리 이용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던 주부 강수영(54)씨. 수박이 100g 295원이라고 적혀있어 "싸다"라는 생각에 수박을 가까이 들여다보고는 깜짝 놀랐다. 수박에 붙어있는 가격표에는 '33011'이라는 다섯자리 숫자가 선명하게 찍혀 있었기 때문이다. 무슨 수박이 3만원이 넘느냐는 생각에 깜짝 놀랐다가 갑자기 화가 치밀었다. 100g에 295원이라는 숫자에 소위 '낚시질'을 당한 것 같은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홈플러스 매장에서 수박을 100g 단위로 판매하고 있다.

▲홈플러스 매장에서 수박을 100g 단위로 판매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홈플러스가 수박을 그램 단위로 판매하면서 경쟁업체보다 높은 가격을 받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다. 서울 영등포점을 비롯해 일부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격은 100g 295원. 일반적으로 수박이 7~8kg, 8~9kg 정도에 판매하는 것을 감안하면 8kg 한통에 2만3600원에 판매되고 있는 셈이다.

강씨가 골랐던 수박은 11kg이 조금 넘는 상품으로 진열됐던 수박 가운데 가장 큰 편에 속했지만 진열대에 놓인 수박은 대부분이 9~10kg으로 가격은 2만6550~2만9500원 수준이었다.

이는 수박을 크기나 무게별로 구분해서 1통 단위로 판매하는 이마트나 롯데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다.
이마트에서는 9~10kg 기준 상품을 2만5000원에 판매하고 있고, 같은 크기의 롯데마트 상품은 2만5500원에 판매중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지난 2010년부터 100g 단위로 가격을 표시해 판매하고 있다"며 "kg단위로 판매하면 기준 단위의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100g 단위로 판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8.1kg 상품이나 8.9kg 상품이 같은 가격으로 매겨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시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를 본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강씨는 "다른 대형마트는 대부분은 수박을 kg 단위로 판매하고, 가격표시도 그렇게 해두는데 홈플러스만 유독 100g당 가격을 표시하면서 높은 가격을 받고 있다"며 "100g 당 판매는 '쌀 것이다'는 소비자들의 선입견을 악용한 마케팅"이라고 지적했다.

▲홈플러스가 수박을 그램 단위로 판매하면서 경쟁업체보다 높은 가격을 받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홈플러스가 수박을 그램 단위로 판매하면서 경쟁업체보다 높은 가격을 받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윤재 기자 gal-ru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