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新 불황트렌드, 낱개상품 불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형마트 '박리다매' 앞세운 소포장으로 진화

▲너비아니를 4등분 해 따로 포장한 풀무원 '두부 너비아니'

▲너비아니를 4등분 해 따로 포장한 풀무원 '두부 너비아니'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대형마트에 '온리 원(only one) 소비'가 뜨고 있다. 계속되는 불황으로 대형마트에서 묶음 상품보다 낱개 상품을 하나씩 구매하는 현상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은 지난 5월부터 3개 묶음으로 판매하던 '온더바디' 비누를 낱개로 팔기 시작하면서 매출이 260% 증가했다. 3개 묶음에 3000원에 거래되던 상품을 1000원에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매출이 폭증한 것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낱개로 제품을 판매하자 오히려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다"며 "싸게 사서 쟁여놓고 쓰기 보다는 일단 적은 돈을 들여 구매한 뒤 아껴 쓰는 쪽을 택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최근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에서는 묶음으로 팔 던 제품을 낱개로 판매하는 곳이 점차 많아지는 추세다. 소비자들은 장기화된 불황에 무작정 소비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가장 적은 비용으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들은 묶어서 팔던 치약과 갑 티슈 같은 생필품 및 참치ㆍ햄 캔 등에서 낱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서울 동작구에 있는 이마트(이수점)에서는 분스 '오리엔탈 브래쓰 쿨' 치약을 3개 묶음에 4480원, 낱개 제품은 1680원에 판매했다. 이곳 매장에서 치약 및 생필품을 관리하는 김나경(34ㆍ가명)씨는 "직장인과 신혼부부 고객들이 많은데 묶음 제품보다는 낱개 제품을 선호한다"며 "최근엔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낱개 제품을 찾는 손님들이 더 늘어났다"고 말했다.

낱개 제품 판매는 생필품을 중심으로 더 확산되고 있다. 비누와 치약을 이외에도 묶음으로 판매되는 갑 티슈도 낱개로 판매되고 있고, 18개ㆍ24개들이 두루마리 휴지도 6개씩 담긴 소포장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오픈 마켓 옥션이 운영하는 '800 스토어'에서 800원대의 생필품이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는 중이다. 마트에서 주로 묶음으로 판매되는 방향제, 액체세제, 갑 티슈, 휴지 등이 가장 인기가 높다. 김은신 옥션 마트팀 팀장은 "장기화 되는 불황에 맞아 소량구매, 다양한 상품을 선호하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스토어를 오픈했다"며 "꼭 필요한 것만 사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앞으로는 낱개로 판매되는 생활 용품들이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낱개 제품의 영향은 식품업계에서도 나타났다. 풀무원 '신선한 두부'는 두부 한 모를 4등분 해 조각 포장을 한 채로 판매한다. 이 제품은 출시 이후 월 평균 15%씩 매출이 성장했다. 재구매율도 70% 이상이 된다. 풀무원 관계자는 "가격은 다른 두부 제품보다 1000원 정도 비싸지만 2인이나 3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먹을 사람도 없는데 굳이 두부 한 모를 사는 것을 낭비라고 생각한다"며 "낱개로 포장된 제품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알뜰족'들에게 인기"라고 말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소비자들은 묶음 제품보다는 당장에 저렴한 낱개 제품 하나씩 사는 '온리원'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며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도 변화하고 이에 따라 기업들의 판매 전략도 바뀌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