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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수직이착륙기 논란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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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수직이착륙기 논란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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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안전 문제로 논란을 빚어온 미국의 신형 수직이착륙기(MV22 오스프리)가 마침내 일본에 배치됐다. 10월 초순부터는 오키나와 후텐마 기지에서 신형 수직이착륙기의 본격 운용에 들어갈 예정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방위성은 이 같은 미국 측의 통보를 야마구치현과 이와쿠니시에 알릴 예정이다. '미망인 제조기'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이 붙은 이 항공기는 지난 5년 동안에만 58건의 사고를 낸 것으로 알려져 주일 미군 배치 이후에도 잡음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절반은 일반 항공기로, 절반은 헬기 형태인 MV22 오스프리는 수직 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하고, 병력을 적진 깊숙이 침투시키거나 기습 공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혁신적인 군용기라는 평가다.

벨사와 보잉이 공동 개발해 지난 1997년 미 해병대에 납품한 이후 내년까지 해병대와 육군에 360대, 해군에 48대, 공군 특전사에 50대가 각각 공급될 예정이다. 승무원과 무장 병력 등 30명을 태우고 최고 시속 500㎞인 이 기종은 보조연료탱크를 사용하면 3천590㎞를 날아다닐 수 있는 장점이 강조됐다.
그러나 개발 단계에서부터 3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을 시작으로 액운이 끊이지 않았다. 사고의 원인은 조악한 부품, 허술한 소프트웨어, 부실한 품질 관리 등으로 분석됐다. 더구나 수직 강하 속도(매분 240m 이하)에 따른 체공 시간이 길어지면서 적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는 데다 기당 가격이 7천만 달러가 넘으면서 성능에 비해 가격이 터무니없다는 비난도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다 비행 속도가 빨라졌음에도 속도 대비 화물중량(운송효율지수) 면에서는 아직 일반 헬리콥터를 뛰어넘지 못하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미군의 신형 수직이착륙기는 과거 5년간 58건의 사고가 났다. 이 신문은 미군은 항공기 사고를 A, B, C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A급은 사망자와 전신장애자가 생기거나 200만 달러 이상의 손해가 난 사고, B급은 부상자에 심각한 후유증이 남거나 50만 달러 이상의 손해가 난 사고, C급은 경상자가 발생하거나 50만 달러 이하의 손해가 난 경우 등이다.

수직이착륙기에는 해병대용인 MV22와 공군용인 CV22가 있으며, 오키나와(沖繩) 후텐마(普天間)기지 등 일본에 배치될 기종은 MV22이다.

미 해병대 자료에 의하면 2006년 10월부터 2011년 9월까지 MV22 사고는 모두 30건이며, 이 가운데 A급이 2건, B급이 6건, C급이 22건이었다. 이 가운데 엔진의 화재와 고장이 가장 많은 7건이었다. CV22에서는 같은 기간 28건의 사고가 났으며 A급이 2건, B급이 6건, C급이 20건이었다. 여기에는 비행 중의 엔진 고장과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추락사고가 포함됐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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