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최대 광산업체 BHP 3~6월 철광석 생산 15%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가는 올들어 12% 하락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세계 최대 광산업체인 호주의 BHP빌리턴의 철광석 생산량이 최대 수요자인 중국의 소비둔화에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2.4분기와 연간 생산량이 각각 이 회사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18일 워싱턴포스트(WP)와 블룸버그통신,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BHP는 17일(현지시간) 이 회사 회계연도 4.4분기(2012년3~6월) 철광석 생산량은 4090만t으로 1년 전 같은 기간(3550만t)에 비해 1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연간 총생산량은 1억5900만t으로 12년 연속 기록을 경신했다.

분기 생산량은 블룸버그통신이 주요 분석가 5명을 설문조사한 중간값 3730만t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주의 필바라 지역 사업장에서 생산에 크게 늘어난 데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BHP는 2013 회계연도 생산전망과 관련해 중국의 수요 지속을 바탕으로 연간 5%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BHP는 오는 2014년까지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지역의 철광석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해 200억 달러를 투자하려는 계획을 계속 추진할 지를 곧 결정할 예정이다.

경쟁업체인 리오틴토와 포티스큐메털스 등도 생산을 늘리고 있지만 분석가들은 글로벌 수요가 유지될지는 확신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BHP주가는 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런던 거래소에서 16일(현지시간) 0.7%한데 이어 17일 오전 시드니 거래소에서도 주당 30.355호주달러로 1.4%가 하락했다. 이로써 BHP 주가는 올들어 12%나 하락했다.

앞서 마리우스 클로퍼스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유럽의 국채위기와 글로벌 불확실성 확산은 단기로는 상품시장 수요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BHP의 두 번째로 수익을 많이 내는 사업인 원유와 가스생산은 미국내 셰일원유 생산에 힘입어 4.4분기에 30% 증가한 5640만 배럴을 기록했다.그러나 이는 4명의 분석가가 예상한 중간값인 5760만 배럴에는 미치지 못했다.

BHP는 지난해 페트로호크를 부채포함 151억 달러에 매입하고 체사피크에너지로부터 47억5000만 달러에 자산을 매입해 미국 셰일가스 산업에 진출했다.

BHP는 지난 해 미국내 육상 탐사에 4억 달러를 지출하는 등 석유탐사에 총 14억 달러를 지출했다.

BHP의 네 번째 매출원인 점결탄 생산량은 산업활동이 부진하고 기상이 좋지 않아 퀸즈랜드주의 생산을 억눌렀지만, 2% 증가한 810만t으로 불어났다. 발전용 연료탄 생산량은 1% 증가한 185만t,구리 생산량은 15% 증가한 31만2500t을 각각 기록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발표예정인 BHP의 연간 순익은 전년 238억 달러에서 1790억 달러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