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硏 "한국도 셰일가스 경쟁에 뛰어들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한국도 셰일가스 수입·개발 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LG경제연구원 임지수 연구위원은 17일 "장기적으로 셰일가스는 세계 에너지 공급의 중요한 한 축"이라며 "우리나라 기업들도 다양한 형태의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셰일가스란 장기간 모래·진흙이 굳어 만들어진 암석층에서 발견되는 천연가스다. 미국, 중국 등지에서 발견되며 매장량이 석유와 비슷해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다. 2000년대 초반 채굴 기술이 나와 미국에서 상업화가 시작됐다.

셰일가스 생산으로 북미 천연가스 가격은 국제가의 3분의1 수준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역외 수출이 금지돼 아직 세계 천연가스·석유 시장에 큰 영향은 미치지 못했다.

임 연구위원은 "미국이 셰일가스 수출을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각국이 셰일가스 개발을 확대한다면 우리나라와 같은 가스 수입국에는 기회 요인이다"고 언급했다.
한국은 세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국이고 한국가스공사는 단일기업으로는 가장 큰 LNG수요기업이다.

그럼에도 공급국가가 중동·아프리카 등 일부에 편중돼 그동안 구매력(바게닝 파워)를 행사하지 못했다.

북미, 호주 등이 셰일가스 수출을 시작하면 우리로선 도입가스를 다양한 조건으로 확보할 수 있다.

투자자로서 셰일가스 생산업체는 눈여겨볼 만하다. 미국 생산기업들이 생산비용에 근접하는 가스 가격으로 투자자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자원 인수·합병에 가장 적극적인 중국기업들은 한 발 먼저 뛰어들었다.

임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업 경험도 없고 위험을 꺼려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인다"며 "우리도 중장기적 기술학습 효과를 고려해 투자 컨소시엄을 구성, 참여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