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 구청장 매주 자체 스피드지수 산출해 부진 부서 독려...법정처리기간보다 줄인 자체처리기간도 정해
‘민원처리 스피드지수’란 총 민원단축 처리기간을 총 법정처리기간으로 나눈 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예를 들어 법정처리기간이 10일인 민원을 2일(8일 단축)만에 처리했다면 스피드지수는 80%다. 스피드지수가 높을수록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한 셈이다.
서울시는 자치구의 민원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4월 중순부터 25개 자치구에 대한 평가를 해 5월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2개월간 공개 평가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점은 5월 25위에서 6월 1위로 자리바꿈한 구로구다.
대표적인 것이 구 자체의 스피드지수 평가다. 서울시가 한 달에 한 번 스피드지수를 평가하지만 구로구는 매주 스피드지수를 평가해 부진부서의 분발을 독려했다.
성과는 바로 나타났다.
5월 스피드지수 25.52%를 기록했던 구로구는 6월 63.45%로 껑충 뛰어올랐다. 무려 37.93%를 올린 셈이다. 서울시 자치구 평균 47.3% 보다 16.15%나 높다.
7월부터는 민원처리 자체단축 사업도 펼치고 있다.
법정처리기간이 1일 이상 걸리는 유기한 민원 중 단축이 불가능한 174개를 제외한 409개 민원에 대해 평균 법정처리기간 10일 대비 평균처리기간 6일로 4일 이상 단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구로구 성상환 민원여권과장은 “부단한 노력으로 꼴찌에서 1등으로 수직상승했다”면서 “한 번 올라선 만큼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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