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주민과 협력 통해 주민 보행권 확보 화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청은 마을버스 들어오도록 회차 공간 마련해주고 아파트 주민들은 보행자 안전 위해 인도 설치 부지 내놓고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와 한 아파트단지 주민들이 상생하는 거버넌스의 모범사례를 통해 주민 보행권 증진이라는 합의에 도달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바로 길음동 소재 신안아파트 주민들이 보도를 설치할 수 있도록 폭 약 2m, 길이 35m인 1억8800만 원(2012년1월1일 개별공시지가 기준) 상당의 아파트 안쪽 땅을 내놓은 것이다.
또 성북구청도 마을버스가 아파트 입구까지 들어올 수 있도록 당초 설계된 폭 4m 이설 도로를 6m로 확장하고 폭 13m, 길이 25m 마을버스 회차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지난 12일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길음중학교 신축부지 내 도로이설 공사 현장(길음동 635-166)’과 인근 상가 내 교회를 잇달아 찾아 ‘신안아파트 도로 이설 관련 대책추진위원’ 등 주민들과 함께 보행권과 마을버스 이용편의를 함께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놓고 논의를 벌였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현장을 방문, 주민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현장을 방문, 주민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구청장은 보행자 안전과 인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주민들의 이해와 협력을 구했고 이에 전체 252 가구 중 218가구가 아파트부지 제공을 통한 인도 설치 등 내용이 담긴 동의서를 16일 성북구청으로 보내옴으로써 전격적으로 합의가 이뤄졌다.

당초 이 곳에는 폭 6m 도로에 마을버스가 회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지만 길음중학교 신축으로 인해 기존 도로를 폐쇄하고 도로 167m 구간에 대한 이설공사가 진행(2012년4∼12월)되고 있었다.
그런데 새로 나는 도로는 폭이 4m로 좁고 회차도 불가능해 마을버스가 아파트 입구까지 들어올 수 없게 되자 절반 이상이 노약자들인 신안아파트 입주민(252가구 1900여 명)들은 이설도로의 폭을 6m로 확장하고 마을버스 회차공간도 확보해줄 것을 성북구청에 요구해 왔다.

현행 도로설계대로 공사가 진행되면 아파트 주민들은 마을버스를 타기 위해 좁고 가파른 길을 따라 150m를 도보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신안아파트 동 대표와 관리소장, 대책추진위원 등이 다섯 차례 구청을 찾았고 김영배 구청장도 세 차례 현장을 방문해 민원 해결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 왔다.

성북구는 도로 확장과 회차공간 설치 외에도 이설도로 경사가 19도로 가팔라 미끄럼방지 등 겨울 강설에 대비한 안전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신안아파트 주민들이 내놓은 땅

신안아파트 주민들이 내놓은 땅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결실은 성북의 적극적인 민원해결 의지와 주민들의 양보가 어우러져 이룬 결실이어 주목된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직접 제안했다.

김 구청장은 "현장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민 인권이 증진되고 민관이 상생하는 이 같은 거버넌스 사례를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성북구 토목과(☎920-3996)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