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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산단]④남동산단 "공장 63% '셋방살이' 성장 멈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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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인천 경제의 '엔진'역할을 맡고 있는 남동국가산단. 조성 20년이 넘으면서 열악한 지원시설로 성장 동력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천 경제의 '엔진'역할을 맡고 있는 남동국가산단. 조성 20년이 넘으면서 열악한 지원시설로 성장 동력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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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의 입주업체는 지난 2000년 3060개에서 지난해 6299개로 늘었다. 남동산단의 면적은 960만㎡로 1992년 준공 당시나 지금이나 별 차이가 없다. 애초 분양됐던 용지 수에도 거의 변화가 없었다.

그런데도 업체 수가 10년 남짓한 사이 두 배로 늘어났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바로 여기에 남동산단이 처한 현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2000년 이후 인천 경제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곤두박칠쳤다. 매출을 올리지 못한 많은 기업들이 공장 임대업으로 발 길을 돌렸다. 필지를 쪼개 영세업체들에게 공장을 짓게 하고 임대료를 받는 '업자'들이 우후죽순처럼 늘어났다. 인천 최대 산단인 남동산단에서 그 정도가 가장 심했다.

2000년대 초반 시작된 인천의 부동산 열풍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땅 값이 치솟자 점점 더 많은 업체가 임대업에 나섰다. 지난해 말 기준 남동산단 전체 입주업체의 63%는 '세를 들어' 공장을 운영하는 임차업체다.

남동산단 내 한 부동산중개업소 직원은 "2000년대 초반 만 해도 한 평(3.3㎡) 기준으로 땅값이 100만원 안팎 밖에 안됐다. 그러던 게 2005년인가부터 200만원 대로 오르더니 2009년엔 600만원 대, 심할 땐 800만원까지 올랐다. 땅 갖고 있는 업체 입장에선 경기도 안 좋은데 애써서 공장을 돌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임대공장이 늘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규모 영세업체가 난립하다보니 도로ㆍ공원을 제외한 실제 산업용지 면적이 크게 부족할 수 밖에 없다. 2010년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집계를 보면 남동산단의 업체 한 곳 당 산업용지 면적은 1738㎡였다. 아파트형 공장 위주인 서울디지털단지를 제쳐두면 전국 산업단지 중 가장 좁다.

중소기업 지원기관이나 은행, 물류센터 등 지원시설 면적도 형편없는 수준이다. 역시 2010년 기준 업체당 257㎡로 20여 년 먼저 조성된 경북 구미산단의 15분의 1에 불과하다.

가장 심각한 건 주차 문제다. 2009년 기준 남동산단의 주차면수는 1만4427면이다. 남동산단에 직장을 가진 인원으로만 따져도 다섯 명이 주차면 하나를 나눠써야 하는 꼴이다. 외부에서 물건을 싣고 들어오는 트럭들은 남동산단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차 댈 곳을 찾아 '전쟁'을 치러야 한다. 남동산단 입주업체들의 숙원이었던 화물터미널 건설사업은 지난 2008년 민원에 밀려 백지화돼 상황을 더 악화시켰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구매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 강모 씨(39)는 "한 달에 수 백 만원씩 임대료를 내가면서 공장을 돌리는 의미가 없다. 이제 20년 밖에 안된 공단이지만 30~40년씩 된 다른 지역의 낙후된 공단만도 못하다"고 말했다.

남동산단은 1982년 수도권정비계획법 제정으로 오갈 곳이 없어진 수도권의 중ㆍ소 제조업 공장들을 한 데 모으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업체수와 고용인원에서 인천 전체 산업단지의 70% 안팎을 차지할 만큼 남동산단은 지난 20년 양적 성장을 거듭해왔다. 여전히 제조업 중심인 인천 경제의 '엔진'인 셈이다.

하지만 열악한 기반시설에 입주업체만 급증하면서 남동산단은 성장 동력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현 상황을 개선할 대안이 아직은 뚜렷하지 않은 상태다. 지난 2007년 인천시가 '산업재생을 위한 공장재배치ㆍ정비계획'을 세우면서 남동산단의 '혁신'을 꿈꿨지만 추진 3년 만에 포기하고 말았다. 수 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재원을 확보할 길이 없었기 때문이다. 2009년 12월 정부의 시범단지 지정으로 시작된 '구조고도화' 사업은 아직 가시화되지 않는 상태다.




노승환 기자 todif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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