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EA "내년 신흥국 석유소비 처음으로 선진국 웃돌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국제에너지기구(IEA)는 내년 신흥시장 석유 수요가 사상 처음으로 선진국 수요를 웃돌 것으로 예상했다.

12일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IEA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속하지 않는 국가들의 내년 석유 수요가 하루 4570만배럴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OECD 회원국의 석유 수요는 이보다 60만배럴 이상 적을 것으로 예상했다.
IEA는 OECD 회원국의 석유 수요는 2010년에만 딱 한례 반등했을 뿐 2005년 이후 계속 줄어들고 있던만큼 이와 같은 변화는 예상됐던 것이라고 밝혔다.

IEA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아시아·전(前) 소비에트 연방 국가·중동 국가들의 석유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부채위기를 겪고 있는 유로존과 미국의 수요는 계속 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OECD 국가의 석유 수요는 올해와 내년에도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중국과 같은 비OECD 회원국의 경우 높은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소득증가율도 높은데다 에너지에 의존하는 경제활동이 많고 정부 보조금도 지급되기 때문에 유가 상승에도 수요는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IEA의 석유 산업·시장 부문 담당 대표인 데이비드 피예는 "신흥시장의 석유 수요 증가 속도는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하고 있다"며 "비OECD 회원국의 석유 수요 증가는 오랫동안 진행돼왔던 흐름"이라고 말했다.

그는 석유 정제 분문에서는 이미 2010년 후반에 비 OECD 국가가 OECD 회원국 수준을 넘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IEA는 내년 세계 석유수요가 9090만배럴을 기록해 올해보다 1백만배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세계 석유 수요는 70만배럴 증가했고 IEA는 올해 80만배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최근 유가는 유로존 부채위기와 유럽연합(EU)의 이란산 원유 금수 조치 탓에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IEA는 EU의 금수조치 때문에 지난달 이란의 하루 원유 생산이 22년 만의 최저인 하루 320만배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반면 이를 벌충하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생산량은 1020만배럴로 늘어 30년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병희 기자 nut@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병희 기자 nut@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