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경, 1주일 만에 없던 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외 환경단체 비난...정부, "의견 수렴 후 결정"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정부가 고래잡이를 포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달 초 과학조사 목적의 포경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국제사회에 표명한 것과 달리 갑자기 태도를 바꿔, 환경단체와 국제포경위원회(IWC) 회원국들의 의견을 수렴해 포경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
농림수산식품부는 11일 "과학조사 포경 계획서 제출 여부와 내용에 대해 국내 어업인단체와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IWC 회원국들과 논의해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4일 파나마에서 열린 IWC 연례 회의에서 내년 5월 과학위원회에 과학조사 포경 계획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던 것에서 한발 물러선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강준석 농식품부 원양협력관은 "고래 조사 목적을 달성할 방법이 있다면 과학조사 포경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까지 얘기했다.
당초 농식품부는 내년 5월 한국에서 열리는 국제포경위원회(IWC) 과학위원회에서 과학 포경 승인을 받기 위해 오는 11월 전에 계획서를 제출할 계획이었다. 최근 고래가 급증해 어업 피해가 늘고 있고, 고래의 불법 포획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논리였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해 호주ㆍ뉴질랜드 등은 한국 정부를 비난하며 포경 철회를 요구했고, 그린피스 등 국내외 환경단체 사이에서도 반대 여론이 확산됐다.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지탄을 받아온 일본의 과학포경을 따라하겠다는 것은 시대착오적 행태라며 즉각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또 포경을 반대하고 있는 호주와 뉴질랜드 등도 우리 정부의 입장 표명에 강력히 반발했다.

이를 의식한 듯 정부는 고래잡이의 개시 방침을 정식으로 표명한 지 일주일 만에 태도를 바꿔 고래잡이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향후 과학조사 포경 계획서를 국제포경위원회에 제출하기로 결정하더라도 과학조사 실시 여부는 국제적 규정과 절차에 따라 국제포경위원회 과학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하기로 했다"며 "과학조사 포경 계획에 우려와 관심을 표명한 국제포경위원회 회원국에 충분히 설명하고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일각에선 정부가 과학조사 포경을 사실상 철회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과학적 포경에 반대하는 오스트레일리아 등은 고래에 칩을 이식한 뒤 위성추적장치를 이용해 고래 연구에 나설 것을 우리 정부에 권고하고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