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도권 주민 67% "부동산 침체로 소비 줄이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수도권 주민 과반수 이상은 부동산시장이 살아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부동산 시장 침체가 지속될 경우 수도권 주민 60%이상이 소비규모를 줄일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도권에 거주하는 일반인 500명과 부동산 전문가 88명을 대상으로 ‘부동산시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부동산시장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답변이 54%에 달했다고 12일 밝혔다.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21%였다. 주택소유별로는 유주택자의 62.9%, 무주택자의 48.6%가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답했다.
부동산 활성화 대책이 필요한 이유로는 '금융시장 불안 및 실물경제 침체'(36.3%)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거래부진 심화(25.9%), 전세난 유발(14.1%), 하우스푸어 증가(13.0%) 등이 뒤를 이었다.

부동산시장 침체가 계속될 경우 소비자 씀씀이도 줄어들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시장 침체가 계속되면 소비규모를 줄이겠느냐는 물음에 67%가 ‘그렇다’고 답했다. 지출 축소대상으로는 문화레저비(31.0%), 외식비(28.7%), 쇼핑비(14.0%)를 줄이겠다는 답변이 많았다. 교육비(10.1%)와 의료비(6.3%), 보험·저축(5.7%) 등의 필수항목을 줄이겠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한편 부동산 전문가들은 하반기에도 부동산시장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가의 54.6%가 '하반기 부동산 경기가 상반기보다 나빠질 것'이라고 답했고 31.8%는 ‘비슷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반기 부동산시장의 주요 변수로 전문가들은 ▲유럽 재정위기 등 대외악재 해소(62.5%) ▲대통령선거에 따른 개발공약(14.8%) ▲규제 추가완화 여부(10.2%) ▲금융시장과 금리 동향(6.8%) ▲입주물량(4.5%) 등을 들었다.

또 주택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는 ▲무주택자 자금지원 및 소득공제 강화(30.7%) ▲취득세 감면’(23.9%) ▲미분양주택 구입 세제감면(15.9%) ▲주택대출규제 완화(14.8%) 등을 꼽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부동산거래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발표한 분양가상한제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제의 폐지 및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유보를 조속히 시행하는 한편 취득세 감면과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의 대출금리 인하 등의 추가대책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