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마와 함께 시작되는 '무좀' 예방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이달 말부터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장마전선 영향권에 들면서 본격적인 장마기에 돌입할 것이라고 기상청이 예보했다. 바로 무좀이 고개를 드는 시즌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피부백선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병은 국내 인구 6명 중 1명꼴로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장마철과 같이 고온다습한 계절이 되면 발병하거나 재발하기 쉬어 어느 계절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발바닥 하얗게 일어나거나 두꺼워지면 무좀 의심=무좀은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에 의해 발생한다. 피부사상균은 장마철과 같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번식이 왕성하다.

보통 여름철에 발가락 사이가 짓무르거나 물집이 생겨야 무좀이라고 생각하지만 가장 흔한 형태는 과각화형으로서 발바닥에 인설(피부 부스러기)과 과각화증(두꺼워지는 증세)이 나타나는 것이다.

발바닥에 발생한 무좀은 발톱으로 무좀균이 들어가고 손톱까지 올라가 손발톱무좀으로 이어진다. 손발톱에 무좀이 생기면 손발톱이 하얗게 되거나 노랗게 변색되며, 손발톱이 두꺼워진다. 또 손발톱이 뒤틀리거나 들뜨며, 가장자리에서부터 백색, 황색의 가루가 떨어지고, 심할 경우 손발톱이 없어지거나 손발톱 주변의 피부가 붉게 되고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무좀은 청결이 최우선=무좀을 예방하는 데는 피부를 자주 씻고 잘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사상균, 즉 곰팡이는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하고 생존능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번식할 조건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고온다습한 환경을 피하고 특히 곰팡이가 많은 목욕탕과 헬스클럽, 찜질방 등에서 맨발로 다니지 않는 것이 좋다.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실내화는 피해야 한다. 또한 깨끗이 발을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씻은 뒤 철저하게 건조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무좀균은 감염성질환이기 때문에 자꾸 손으로 만지면 손이나 다른 부위에 전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최근 여성들 사이에 유행하는 바닥이 말랑말랑한 '젤리 슈즈' 또는 '레인부츠'는 무좀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식초 바르기 등 민간요법 효과 제로=가장 흔히 쓰는 민간요법인 '식초 바르기'는 무좀 치료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무좀균은 생존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초산요법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이며 식초산에 의해 피부습진이나 화상을 유발시킬 가능성도 있다. 무좀 부위를 청결히 관리하는 것과 동시에 지속적인 약물치료를 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장마철 무좀 예방 위한 필수 아이템=무좀 예방을 위한 이색 장마용품들도 있다. 비에 젖은 신발을 빠른 시간 내 말려주는 '슈키퍼 신발 건조기'는 젖은 신발을 원적외선 방식으로 뽀송뽀송하게 말려주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탈취와 살균 기능까지 있어 발 냄새나 무좀 예방 효과도 기대할 만하다.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회사에 두고 쓰거나 여행이나 출장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신발에 끼워 넣어 냄새와 습기를 없애는 '슈조이 신발냄새 제거제'는 신발 내부에 아로마 향을 남겨 상큼함을 더해준다. 독일 발 관리 전문브랜드의 '티타니아 스프레이'는 파우더가 함유된 스프레이 형식으로 신발 안에 뿌려주면 발 냄새를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업계 관계자는 "장마철의 높은 온도와 습도는 각종 세균들과 곰팡이들에게는 번식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때"라며 "특히, 곰팡이 때문에 생기는 무좀이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므로 미리미리 철저한 관리를 통해 슬기롭고 건강하게 장마시즌을 넘겼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