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품시장은 베어마켓(bear market) 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상품시장이 베어마켓 즉 하락장에 진입했다. 미국의 제조업과 실업수당 청구건수, 주택판매로 경기가 부진할 것임을 예고하면서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특히 세계 최대 금속 에너지 소비국인 중국의 제조업이 8개월 연속 위축됐다는 보도는 상품가격 하락의 기폭제가 됐다.

◆GSCI 22% 하락=블룸버그통신은 스탠더드앤푸어스(S&P)가 24개 원자재 가격을 지수화한 GSCI 스팟 인덱스가 22일 오호 3시56분 현재 2.8% 하락한 559를 기록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는 지난 2월 최고치인 715.22에서 22% 하락하면서 베어마켓에 진입했다.

GSCI지수는 2008년 12월에서 2011년 7월까지 92%가 상승했다.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수준으로 유지하고 ‘양적완화’를 통해 2조3000억 달러어치의 채권을 매입해준 덕분이었다.

◆지표에서 기대할 것은 없다= 지수하락은 6월중 필라델피아지역 제조업이 거의 1년 사이에 가장 빠른 속도로 위축한데다 기존 주택 판매가 전문가 예상이상으로 떨어졌고 실업률도 예상치를 웃돌았으며 20일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이 3차 양적완화 조치를 발표하지 않는 등 악재가 작용한 결과로 블룸버그는 풀이했다.
또한 세계 최대 금속과 에너지 소비국인 제조업 부문 활동 위축도 한몫을 했다.
미국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6월 제조업지수는 -16.6을 기록했다. 전월 -5.8에서 크게 낮아진 것으로 이 지역의 제조업 경기가 더욱 악화됐음을 의미한다. 신규주문 지수가 -18.8로 낮아졌다. 출하지수도 -16.6으로, 평균 근로시간은 -19.1로 떨어졌다. 고용지수는 1.8로 소폭 개선됐다.

또 5월 미국의 기존 주택매매는 455만건으로 전월 대비 1.5% 감소했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457만건을 밑도는 것으로 한달만에 다시 감소세로 전환했다.

5월 미국의 실업률은 8.2%를 나타냈다.

중국 제조업 활동을 측정하는 지표중 하나인 HSBC은행의 제조업구매자관리지수(PMI) 예비치가 48.1로 기준을 밑돈 것으로 나타나 제조업 부문이 8개월 연속 위축될 것임을 예고한 것도 하락요인이 됐다.

◆에너지와 금속이 하락주도=국제 원유가는 미국과 중국,유럽의 제조업 통계가 수요 하락을 예고함에 따라 8개월 사이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날 뉴욕 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유(WTI) 8월 물은 배럴당 78.20달러로 장을 마쳤는데 이는 지난해 10월4일 이후 최저치였다.

금값은 거의 두 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지면 올해 상승분을 반납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금 8월물은 이날 온스당 3.1%(50.30달러) 하락한 1565.50달러로 장을 마감했다.지난 4월4일 이후 가장 큰 낙폭이었다. 이로써 금값은 전년 말에 비해 0.1% 하락했다.

구리값은 두달 사이 가장 크게 떨어졌다.중국 제조업 소식은 악재중의 악재였다.중국은 세계 구리 소비의 40%를 차지하고 있어 중국 제조업 활동 둔화는 시장가격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구리 9월 물은 파운드당 2.6% 하락한 3.3065달러로 주저앉으면서 4월4일이후 가장 큰 폭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원면은 6.9%가 하락해 GSCI 24개 구성종목중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 이밖에 은 이 5.5%,니켈 4.4% 하락했으며 아연과 난방유,옥수수도 각각 2% 이상 떨어졌다.

오른 것은 커피와 천연가스 뿐이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