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부-인천시 '2m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도 인천신항 항로 수심 더 파기 놓고 논란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국토해양부와 인천시가 '2m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인천 송도에 건설 중인 새 항구의 수심을 14m로 할 것인가 16m로 할 것인가가 초점이다.

2m 차이가 무슨 대수냐 싶지만 인천 항만업계에선 사활이 걸고 있다. 국토부도 5000억 원대의 추가 예산이 들어가는 문제라 물러서지 않고 있다.
20일 인천시ㆍ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오는 2014년부터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6척의 컨테이너선이 동시에 정박할 수 있는 규모의 인천항 신항만(인천신항) 1단계 시설이 개장한다. 부두 시설은 갈수록 대형화하는 세계 컨테이너선 업계의 최신 흐름대로 최대 10000만TEU(1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선박이 입항할 수 있고 부두 수심도 16~18m정도가 확보될 예정이다.

문제는 부두로 들어가는 항로의 수심이 14m로 계획돼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인천 신항에 접안할 수 있는 컨테이너 선박의 규모는 4000TEU(총톤수 5만t)급에 불과해진 것이다. 8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들은 항로 수심이 16m 가 넘어야 부두로 접안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천 항만업계와 인천시는 2m를 더 준설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항로 수심 14m가 그대로 확정될 경우 '세계의 공장'으로 떠오른 중국과 미주ㆍ유럽을 오가는 대형 컨테이너선들이 정박하지 못해 인천항이 Feeder항(보조항구)로 전락한다는 것이다.
실제 현재 닝보ㆍ다롄 등 북중국항에서 유럽으로 운항중인 선박은 8000~1만TEU급 대형 선박이 대부분이다. 북미행 선박들도 파나마 운하의 폭이 넓어지는 2014년 말 이후 8000TEU급이 주력으로 등장할 전망이다.

인천 항만 업계는 또 부산항ㆍ광양항으로 몰리고 있는 수도권ㆍ충청ㆍ강원 등 중부권의 물량을 인천항으로 유치할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볼때 물류 비용을 절감시켜 한국 상품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명분도 들고 있다.

이귀복 인천항 발전협의회장은 "인천신항 조기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선 항로 수심 16m가 확보돼야만 한다"며 "현재의 인천신항 계획은 마치 문을 걸어 잠그고 손님 오라고 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송영길 시장도 이달 초 권도엽 국토부 장관을 만나 "원양항로 선사 유치 마케팅에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이 추진중인 인천항 접근항로 실시설계용역에 계획수심을 14m→16m로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등은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가뜩이나 경기 침체로 재정이 부족한 상태에서 5000여억 원대의 추가 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는 만큼 향후 물동량이 늘어날 경우 검토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강범구 국토부 물류항만실장은 지난 11일 인천에서 열린 관련 토론회에 참석해 "신항 항로를 더 준설하려면 약 5700억 원의 비용이 추가로 투입된다"며 "증심과 관련해 관계 부서와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