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다음주부터 통합진보 부정경선 본격 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검찰이 압수한 통합진보당의 당원명부를 토대로 투표인명부 대조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지며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 수사도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통합진보당에서 압수한 서버로부터 당원명부를 내려 받는 작업을 전날 사실상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검찰은 다음 주부터 확보된 당원명부와 투표인명부를 대조하는 작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검찰은 그러나 당초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됐던 선거인명부는 발견하지 못해 대조 작업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선거인명부가 원래 없었는지 삭제된 것인지는 더 조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압수한 서버를 분석해 삭제흔적이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앞서 통합진보당의 경선관리업체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오모 전 통합진보당 총무실장이 ‘당 관련 자료가 하나도 남아있으면 안 된다’며 하드디스크를 요구해 하드디스크 4개를 분리해 당에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노트북에서 분리된 문제의 하드 디스크에 선거인명부가 담겨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조만간 관계자를 불러 사실 확인에 나설 계획이다.
검찰은 대조작업을 통해 평소 주거지와 다른 장소에서 투표가 이뤄졌거나, 동일ip에서 다량의 투표가 발생하는 등 본인이 직접 투표하지 않은 부정행위가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당원명부에 포함된 22만여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해 1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진성당원과 유령당원을 추려낼 계획이다.

검찰은 대조작업 과정에서 부정투표 의혹 등이 발견되면 관계자를 직접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져, 유령당원의 투표행위 등 부정투표 사례가 다량 포착될 경우 대규모 소환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주지검 순천지청이 전날 지난 2010년 전남 교육감 선거 부정 관련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대표를 지낸 CN커뮤니케이션즈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와 연관된 자료가 있으면 넘겨받을 수 있다”면서도 “기본적으로 순천지청은 CN측의 부정사건을 수사하는 것이고, 중앙지검은 비례대표 경선을 수사하는 것”이라며 수사 확대 가능성엔 다소 거리를 뒀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