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권자들 "복지보다 투자·일자리가 먼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창간특집여론조사]대권후보 최우선 과제로 투자·일자리 꼽아

아시아경제신문은 창간 24주년을 맞아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와 지난 9~10일 19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대선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대상자는 인구비례 무작위추출로 선정됐다. 응답자 분포는 남성 496명, 여성 504명이며 20대가 168명, 30대 215명, 40대 230명, 50대 186명, 60대 이상 201명이다. 표집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3.1%포인트이며 유선전화(80%) 및 휴대전화(20%) 임의걸기(RDD) 면접조사로 진행됐다.<편집자주>

[창간특집여론조사]박근혜 독주현상 뚜렷해졌다
[창간특집여론조사]'경제대통령' 선호도 박근혜 1위
[창간특집여론조사] "이석기ㆍ김재연 사퇴해야" 42.9%
[창간특집여론조사]安 ,포문은 7월 등판은 11월 이후
[창간특집여론조사] 박근혜의 딜레마
'경제대통령' 적합도

'경제대통령' 적합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경제민주화를 기치로 내걸고 민생 행보에 주력해온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경제대통령' 후보로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권자들은 차기 대통령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일자리와 투자를 꼽았다. 복지나 물가가 아닌 투자가 선결 과제 중 하나로 꼽힌 건 반(反)대기업 정책에 치중하는 정치권 전반이 눈여겨볼 대목이다.
◆박근혜, '경제대통령'감으로 압도적 우위 = '경제대통령으로 가장 적합한 대선후보가 누구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37.4%는 박근혜 전 위원장을 꼽았다.

다음으로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17.8%)을, 이어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9.3%)을 꼽은 응답자가 많았다.

단순히 대선후보 적합도나 지지도를 묻는 항목과 달리 이 항목에서는 박근혜 전 위원장이 안철수 발장과 문재인 상임고문을 압도했다.

박 전 위원장이 지난 4ㆍ11총선 과정에서부터 민생과 경제이슈를 꾸준히 화두로 들고나온 반면 안 원장과 문 상임고문은 정의ㆍ평화ㆍ민주주의 등 정치ㆍ이념 이슈를 강조했거나 이렇다 할 구체적 경제구상을 아직 밝히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19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된 지난달 30일 비정규직 처우 개선, 서민경제 안정 등을 위한 '희망사다리 12대 법안'을 발의하고 결혼 뒤 처음으로 내집마련에 나서는 가정에 자금 일부를 제로(0)금리로 대출해주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는 등 민생ㆍ경제 행보에 속도를 냈다.

새누리당은 오는 18~22일에는 19대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민생현장 방문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는 대부분 박 전 위원장이 주도한 '총선 비대위' 체제의 연장선이다. 총선 과정과 그 뒤에 새누리당이 보이는 민생ㆍ경제 행보에 대한 이미지가 박 전 위원장과 직결된다는 얘기다.

안 원장이 경제 관련 구상을 밝힌 건 지난달 30일 부산대 강연에서 정의ㆍ평화와 함께 복지를 국가 비전으로 언급한 게 전부다. 민주당은 상대적으로 정치적 사안에 치우쳤다.

오는 17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키로 한 문 상임고문은 지난 12일 국회 간담회에서 "경제 발전이나 성장을 후순위로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복지와 함께 하는 성장'과 '성장을 위한 경제민주화'도 제시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경제 구상을 밝히기 시작했으나 박 전 위원장과 비교하면 늦은 감이 있다.

대선후보 최우선 공약

대선후보 최우선 공약

원본보기 아이콘


◆'反대기업' 드라이브에 경고음..대통령 최고 덕목은 교감과 소통 = 차기 대통령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응답자들이 꼽은 것은 투자ㆍ일자리(26.1%)였다. 다음으로는 물가(25.8%)를 꼽은 응답자가 많았고 복지(14.5%), 성장(7.5%), 가계부채(4.6%)가 뒤를 이었다.

일자리와 함께 투자 문제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힌 것은 경제민주화와 복지에 치중하며 반대기업 정책을 쏟아내는 정치권 전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유권자들이 투자를 바탕으로 한 경제 활성화의 문제, 즉 대기업의 역할을 지금의 정치권과 똑같은 시각에서만 바라보지 않는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런 결과는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재계 주요 단체들이 이달이나 다음달 중에 '차기 정부 정책 건의서'를 만들어 대선 주자들에게 전달키로 한 것과 맥락이 닿는다.

가뜩이나 어려워진 대내외 경영활동 여건이 정치권의 반대기업 정책으로 더욱 악화될 것이란 우려가 바탕에 있다. 단체들은 건의서를 통해 균형잡힌 경제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새누리당 내부에서 경제민주화 기조에 대한 반발과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라 터져나오고 문재인 상임고문이 '성장'에도 무게를 실은 경제관을 밝히는 등 정치권 곳곳에서 속도조절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어 앞으로의 흐름이 더욱 주목된다.

차기 대통령 선택기준

차기 대통령 선택기준

원본보기 아이콘


차기 대통령을 뽑을 때 어떤 덕목을 최우선 선택기준으로 삼겠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26.2%가 '국민교감 및 소통능력'을, 23.6%가 '비전제시 및 강력한 리더십'을 꼽았다. '경제분야에 대한 식견과 전문성'을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삼겠다는 응답은 21.2%였다.

세 가지 덕목 모두 20% 초~중반의 비중을 차지했다. 유권자 3명 가운데 2명이 이들 덕목 가운데 하나를 보고 대통령을 뽑겠다고 밝힌 셈이다.

도덕성(9.2%), 복지정책(6.8%), 안보정책(5.7%) 등을 꼽은 비중은 모두 한 자릿수다. 소통능력ㆍ리더십ㆍ경제소양 전반에 걸쳐 균형잡힌 자질을 요구하는 셈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