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 '착착'= 1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강동구는 지난 3월 전담부서인 '마을공동체 육성팀'을 신설한데 이어 5월 '강동구 따뜻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 조례'를 구축, 현재 입법예고 중이다. 큰 틀은 서울시가 3월 공포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조례'에 맞춰져 있다. 시 조례의 골자는 주거ㆍ복지ㆍ문화ㆍ경제공동체 등 5개 시책 68개 사업에 1340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주민들이 마을공동체 사업을 신청하면 서울시와 자치구가 사업 타당성을 검토한 후 사업비를 지원하게 된다. 규모는 주민간 얼굴을 알 수 있고 서로 소통이 가능한 범위다. 행정구역상 최소 단위인 '1개동' 보다도 훨씬 작은 단위가 될 수도 있다.
마포구 역시 12일 오후 독자적인 마을만들기 조례를 개정하기로 하고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마포구는 2009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마포구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조례'를 제정했던 곳이다. 이번 개정은 서울시 조례안과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마포구는 이번 토론회에 소수 패널이 아닌 참석자 전원이 참여하도록 하는 적극성을 보였다.
◇'나 몰라라' 자치구= 이에비해 일부 자치구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서울시가 조례를 통해 지원하고 있는 사업임에도 전담부서가 없는 곳은 물론 담당 직원조차 없는 곳도 있다. "저층 주거지가 많은 자치구와 고층 아파트, 고층 상업지구가 대거 포함된 자치구를 같은 기준으로 비교해서는 안된다"는게 이들의 공통된 입장이다.
자치구의 주머니 사정도 문제점으로 떠올랐다. 서울시가 134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나섰지만 기반시설비의 경우 상당수는 해당 자치구가 부담해야 한다. A구청 관계자는 "과거 휴먼타운의 경우 사업지별 200억원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서울시가 내놓겠다는 1340억원으로는 10군데도 진행하기 어렵다"며 "나머지는 결국 우리(자치구)가 부담해야한다는 것인데 현재 재정상황에서는 차라리 전면개발하고 기부채납을 받아 기반시설을 정비하는게 더 수월하다"고 털어놨다.
다른 구청 관계자 역시 "일반 뉴타운, 재개발로 진행되는 사업지가 향후 모습을 갖출 경우 주거환경은 물론 집값에서도 차이를 보여 주민들의 반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뉴타운, 재개발과 달리 사업 단계가 복잡하지 않지만 주민 동의가 필요하다보니 마을공동체 사업 역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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