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1만6000원 월급 마저도"… 마트 계산원의 눈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업시간 단축으로 월급 줄고 재계약 위협 … 소비자도 불만

▲ 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계산을 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 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계산을 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기본급 없이 시간당 5100원을 받고 하루 8시간씩 계산대에서 일해요. 매출이 좋으면 적은 돈이지만 인센티브도 받고요. 의무 휴업일이 늘어 4월부턴 81만6000원으로 벌이가 줄었어요. 그런데 일할 수 있는 날을 더 줄인다구요?"

지난 7일 오후 9시를 갓 넘긴 시각. 서울 강북 A마트에서 만난 계산원 김모(46·여)씨는 정치권의 대형마트 규제 확대안에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4월부터 시작된 월 2회 강제 휴무와 영업 시간 규제로 이미 많은 동료들이 마트를 떠났다. 영업시간이 단축돼 재계약 대상자가 그만큼 줄어든 탓이다.
20여년을 전업주부로 산 김씨가 생업전선에 뛰어든 건 지난해 6월부터다. 대기업에서 명예퇴직한 남편이 프랜차이즈 피자 가게를 열었다 3년 만에 문을 닫았다. 대학에 다니는 두 아이가 장학금을 받고 아르바이트도 하지만 생활비 대기가 빠듯했다.

김씨는 "마트에서 버는 돈이 생활비의 거의 전부"라면서 "정치권이 앞뒤 재지 않고 정책을 남발하면 우리 같은 서민들 가슴에 피멍이 든다"고 하소연했다.

정치권이 골목상권 보호를 명분으로 대형마트 규제를 더 강화하자는 법안을 내놨다. 민주통합당은 지난달 말 '자정부터 오전 8시까지'였던 영업 제한 시간을 '오후 9시부터 오전 10시까지'로 늘리자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법안이 통과되면 의무 휴업일도 늘어 매월 1~2일이던 강제 휴업일이 3~4일로 확대된다. 새누리당도 지방 중소도시에 5년 간 추가 출점을 막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문제는 서민 돕자고 내놓은 정치권의 마트 규제 확대안이 외려 서민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 상위 3사인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는 8일 "지난 4월 대형마트 규제가 시작된 이후 3사에서만 적어도 3000명 이상이 회사를 떠났다"는 비공식 집계 결과를 내놨다. 이마트에서 839명, 홈플러스에서 1607명, 롯데마트에서 610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마트를 떠난 사람은 대개 재계약에 실패한 계산원이나 주말 파트타이머, 진열·보안·주차요원들이었다. 정부가 말하는 취업 취약계층이다.

B마트 관계자는 "마트 근로자 10명 중 6, 7명은 계산이나 보안, 진열을 담당하는 비정규직"이라면서 "영업시간이 줄면 인력 수요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종전 규제만으로도 회사별 매출이 월 5% 남짓 줄어든 마당에 추가 규제가 실시된다면 인력을 더 줄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대가로 대형마트를 규제했지만, 전통시장 살리기에 효과가 있는지는 알 수 없다.

계산원 김씨를 만난 날 오후 10시를 넘긴 시각에도 마트는 붐볐다. 맞벌이 부부나 가족과 함께 장을 보는 이들이 많았다. 계산대마다 적어도 서너명 이상 줄을 서 있었다.

장을 보던 직장인 신모(33)씨는 "임신한 아내와 퇴근길에 만나 장을 보는 일이 잦다"면서 "맞벌이 부부 입장에선 휴일이 늘어나는 것보다 평일 9시 이후 영업을 규제하는 게 더 불편하다"고 말했다. 신씨는 "맞벌이를 해야 간신히 먹고 사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녁마다 마트 문을 닫으려면 전통시장을 야간개장하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가족과 함께 장을 보러 나온 조모(58)씨도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을 모두 찾지만 양쪽에선 사는 품목이 다르다"면서 "마트를 강제로 문 닫게 한다고 해서 전통시장을 찾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씨는 "묶음 화장지나 세제를 사러 전통시장에 가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면서 "신선식품이 저렴한 전통시장에선 그런 것들을 사고, 대형마트에선 차를 가지고 와서 사갈 만한 공산품들을 많이 구입하는데 마트가 문을 닫는다고 이런 방식이 바뀌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