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9대 국회 시작도 못하고 헛바퀴..설전·공방만 난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18대 국회에 이어 19대 국회도 '지각개원'을 면치 못했다. 5일에 열기로 당초 여야가 합의했던 개원식이 원구성 협상 난항으로 물건너가면서다. 임수경 민주통합당 의원의 '탈북 변절' 발언 등을 둘러싼 설전과 공방만이 국회를 가득 채우고 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단독으로 본회의장에 들어갔다가 약 한 시간 만에 모두 자리를 떴다. 민주당은 원구성 협상 전까지 등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아예 모이지 않았다. 결국 19대 국회 첫 본회의는 무산됐고 국회의장단 선출도 불발됐다.
박지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방송에서 "국민들에게는 대단히 죄송합니다만 원구성 협상이 원만하게 되지 못해서 오늘 국회는 열리지 못한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상임위원회는 분명히 우리 영향력 아래 두겠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의지를 나타냈다.

여야는 상임ㆍ특별위원장 자리를 10(새누리당)대 8(민주당)로 배분하는 원칙에 관해서는 입장차를 좁혔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나 국토해양위원회, 정무위원회 가운데 한 곳을 반드시 내어달라"는 민주당의 요구를 새누리당이 거부하면서 최종 합의가 도출되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대신 외교통상통일위원회나 국방위원회를 넘기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민주당이 거절했다.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물밑 협상을 벌였으나 어느 쪽도 더 이상 양보를 하지 않아 소득이 없었다.

국회의 공전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여야는 여전히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교섭단체 대표 라디오 연설에서 임수경 민주당 의원의 '탈북 변절' 발언과 관련해 "소속 정당(민주당)은 공당으로서 응분의 징계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어진 의원총회에서 임수경 의원, 북한인권법을 두고 '외교적 결례'라고 말한 이해찬 당 대표 후보를 동시에 거론한 뒤 "헌법을 수호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을 갖추었느냐에 대해 심사하는 데까지 이를 수밖에 없다"고 '자격심사'를 언급하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해찬 후보는 "새누리당과 보수 언론의 신(新)매카시즘 선동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이날 기자회견에서 맞불을 놨고 박지원 원내대표는 "임수경 의원의 사과와 반성, 해명에 우리 당은 믿고, 저도 신뢰를 보낸다. 당으로서 조치할 것은 없다"는 전날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북한인권법을 발의한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임수경 의원의 발언 내용을 들으니) 대한민국 국회의원인지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인지 분간이 안 된다.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이 할 듯한 얘기"라고 일갈했다.

윤 의원은 이어 "충성의 대상이 북한 김정은인 듯한 발언을 한 사람을 (소속 정당이) 가만히 두고 본다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이게 제대로 된 정당인가. 의심스러운 정당 아니냐"고 비난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