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교육청 251명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6배 늘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이 올해 청렴도 평가 대상 공무원을 251명으로 확대한다. 지난해 47명에 비해 6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이는 공직사회 부패를 근절하고, 고위층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김상곤 교육감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도교육청은 6~7월 두달 동안 도교육청 및 산하기관 4급 및 4급 상당 이상 공직자 105명과 초ㆍ중ㆍ고 학교장 146명 등 251명을 대상으로 '2012년도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3급 및 3급 상당 이상 47명에 대해서만 평가를 실시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평가를 위해 이달 중에 평가단을 구성하고 조사업체 선정 등을 마칠 계획이다. 이어 다음달 중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대상 기간은 2011년 6월 1일~2012년 5월 31일의 1년이다. 공직자는 기관 자체적으로, 학교장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대행 평가한다.

고위공직자 평가 지표는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계량평가, 내부 설문평가로 구성된다. 계량평가는 세금체납 여부, 교통법규 위반 여부 등 준법성 관련 지표를 객관적 자료로 점수화해 감점 반영한다.

내부 설문평가는 직무 청렴성과 청렴실천 노력 및 솔선수범 등 19개 항목이다. 학교장의 평가 지표는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계량평가, 21개 설문항목의 내부 설문평가, 13개 항목의 외부 설문평가로 구성된다.
평가결과는 해당자에게 통보된다. 기관 차원에서는 전체 평가대상의 평가항목별 점수와 평가단별 점수 등을 비교, 부패취약 요인 및 분야를 분석해 제도개선 등에 활용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평가는 고위 공직자의 청렴성 유지 및 솔선수범 유도로 국가 청렴도 제고의 전기를 마련하고, 국민의 기대수준에 맞게 고위직의 청렴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 및 자율 관리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