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 성공하려면 '윤리'에 주목할 것! - '윤리경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태상준 기자] 삶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매 순간 크고 작은 질문을 받으며 선택의 기로에 선다. 이럴 때마다 좀 더 현명하고 덜 후회스러운 선택을 위한 가치 길잡이가 '윤리지능(Ethical Intelligence)'이라고 동명의 이 책은 말한다. 윤리지능은 개인의 취향이나 상식의 문제에 윤리 잣대를 도입해 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 전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미국의 윤리전문가 브루스 와인스타인(Bruce Weinstein)이 쓴 '윤리지능'은 자기계발서 혹은 생활지침서다. 윤리지능은 지능지수(IQ)나 감정지수(EQ)에서 파생된 '윤리지수' 개념처럼 보이지만 전혀 그렇지는 않다. "당신은 윤리적인가?"라는 추상적인 질문 대신 와인스타인은 일상에서 경험하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대중이 똑같은 상황에서 얼마나 다양한 선택을 하며, 왜 그런 판단을 했는지 그 이유를 밝힌다. 또 앞으로 더 만족스러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해법을 알려준다.
'남에게 해를 끼치지 마라' '상황을 개선하라' '다른 사람을 존중하라' '공정하라' '사랑하라'. 이 책이 제시하는 윤리적으로 똑똑하면서도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다섯 가지 행동지침이다. 저자는 이 원칙들이 적용되는 각각의 사례를 들어 독자들이 윤리지능의 개념을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해야 하는지 그 해법을 조목조목 풀어놨다.

실례로 '사내 연애는 나쁠까 좋을까?'라는 질문에 이 책은 사내 연애가 그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므로 결국 '남에게 해를 끼치지 마라'라는 첫 번째 원칙에 위배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윤리적으로 영리한 관리자라면 두 사람이 한 부서에서 근무하는 것을 금해야 한다고 말한다.

과거와는 달리 현대 사회는 성공의 정도를 전적으로 돈이나 명성으로만 판단하지 않는다. 얼마나 그가 윤리적인 사람인가의 여부가 결정적인 요소다. 이 책은 갈수록 중요해지는 윤리 덕목을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그 길을 안내하는 등대 역할을 톡톡히 한다.


태상준 기자 birdca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