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혈압 당뇨 합병증 미리 예방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진구, 오는 23일 구청대강당에서 주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합병증 예방 및 관리를 위한 '합병증 예방 원스톱 건강다지기' 행사 실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한국 성인의 주요 만성질환 중 하나인 고혈압과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심각한 장애와 후유증 예방을 위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평소 자각증상이 없어 치료율이 낮아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져 사망에 이르는 등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합병증 예방 과 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구민 건강 증진에 앞장서기 위해 ‘고혈압, 당뇨 합병증 예방 원스톱 건강 다지기’행사를 진행한다.

◆고혈압, 당뇨 합병증 예방 원스톱 건강다지기

행사는 23일 오전 8시30분부터 12시까지 3시간30분 동안 구청 대강당에서 보건소 고혈압·당뇨교육 이수자와 만성질환 고위험군 희망자 등 총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1부는 보건소 진료의사인 김은영 강사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에 관한 총론을 주제로 강의한다.
찾아가는 전통시장 건강상담

찾아가는 전통시장 건강상담

AD
원본보기 아이콘

2부는 만성질환 합병증 예방과 관리법에 대해 신성태 위앤장 신성내과 원장이 알려줄 예정이다.

구는 강의에 앞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 기초적인 건강검진과 동맥경화도 검사를 하고 기초 건강체크 결과 이상소견자를 대상으로 추후 보건소 영양 및 운동 상담과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를 할 계획이다. 보건의료과(☎450-1947)

◆‘심ㆍ뇌혈관질환 예방과 만성질환 관리·상설 건강강좌 운영

지난 3월 개소한 중곡보건지소는 ‘심ㆍ뇌혈관질환 예방과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주민 상설 건강 강좌를 이달부터 운영한다.

강좌는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대사증후군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점검·예방하고 만성질환을 조기 발견해 관리함으로써 심ㆍ뇌혈관질환자 조기사망을 감소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강의는 ▲ 대사증후군 이해와 관리 ▲고혈압 관리와 합병증 예방 ▲당뇨 관리와 합병증 예방 ▲알레르기 질환과 골다공증 등을 주제로 이규영 중앙대 간호대학 교수와 분야별 전문가가 알려줄 예정이다.

매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5층 보건교육실에서 주민 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참가비는 무료다.

보건지소(☎450-1461, 1428)로 사전 전화 접수하면 된다.
찾아가는 전통시장 건강상담

찾아가는 전통시장 건강상담

원본보기 아이콘

◆‘찾아가는 전통시장 건강상담’

구는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이달부터 10월까지 매월 1회‘찾아가는 전통시장 건강상담’을 진행한다.

구는 운동이 부족한 시장 상인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보건소 의료진 및 전문가가 체지방, 근육량, 혈압과 흡연량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개인별로 영양 운동처방 금연 등 맞춤형 건강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먼저 지난 16일과 18일 자양골목시장과 중곡제일골목시장을 시작으로 매월 지역 내 골목시장 15개 소를 순회할 계획이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치매예방을 위해 어르신 대상 치매조기 선별검진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이정남 보건소장은“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은 꾸준한 관리를 통해 충분히 합병증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며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만성질환 및 대사증후군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로 활기찬 생활 영위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