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학동 도깨비시장 등 저울 등 정기점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봉구, 소비자 보호와 상거래 질서 유지 위해 6월부터 계량기 정기검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오는 6월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바른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거래 또는 증명에 사용되는 계량기를 대상으로 정기검사를 진행한다.

검사는 6월 한 달간 계량검사공무원이 출장 검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동진 도봉구청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첫 검사는 6월1일 방학동 도깨비시장에서 있으며 이후 6월30일까지는 각 동 주민센터에서 검사를 진행한다.

검사대상 계량기는 거래 또는 증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보유중인 판수동 저울, 접시지시와 판지시저울, 전기식지시저울, 이동식축중기, 눈새김 탱크 등 계량증명업에 사용하는 계량기다.

단, 기업체 등에서 거래 또는 증명용이 아닌 시험·실험실용, 학술용, 군사용 등 계량기와 검정 또는 검사 받은 지 2년이 경과되지 않은 계량기 등은 정기검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검사결과 합격 계량기에 대해서는 2012년 정기검사합격필증을 발급한다.

불합격 계량기에 대해서는 과년도 정기검사 필증을 제거하거나 사용정지 처분 등을 할 계획이다.

기간 동안 검사를 받지 않으면 300만원 이하 과태료 부과 등 불이익 처분을 받게 된다.

따라서 부득이한 사유로 정기검사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정기검사 종료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연기신청서를 구청에 제출해야 된다.

구는 현재 계량기물전수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조사는 계량기물조사요원이 정육점 양곡상 과일가게 음식점 슈퍼(청과물) 수산물(건어물) 대형마트 등 상가를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계량검사 누락을 최소화하기 위함으로 5월 중순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김연환 일자리경제과장은 “계량기 검사는 계량기 구조ㆍ정확도 등의 유지를 위해 2년마다 정기검사를 하고 있으며 계량기 정기검사를 통해 상거래 질서 유지와 국민 소비생활 보호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일자리경제과 (☎ 2289-8822)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