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DI "中 GDP 하락, 한국에 큰 영향 안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하락하더라도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한규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13일 'KDI 현안분석 - 중국 내부요인 변동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런 의견을 내놨다.
이 연구위원은 "부동산 거품이 꺼지면서 중국 경제가 경착륙할 가능성이 있고, 이런 변화가 한국 경제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내부 충격에 따라 중국의 성장률이 떨어지더라도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요사이 중국의 수출과 내수 증가세는 눈에 띄게 둔화됐다. 올해 1분기 수출은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가장 저조한 7.6%에 머물렀고, 지난해 상반기 30%를 웃돌던 부동산 투자도 지난 1분기 23.5%까지 위축됐다.

이 연구위원은 중국 경제의 성장세가 한풀 꺾여지만, 한중 무역의 구조를 고려하면 크게 걱정할 상황은 아니라고 봤다. 대중 수출이 중국의 내수보다 수출과 얽혀 있어 중국의 내수 시장이 위축돼도 충격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연구위원은 다만 "중국의 성장전략이 수출 중심에서 내수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될 경우 우리의 대중 수출도 내수 연관성이 높은 방향으로 바뀔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중국의 내수 경기 변화에 따른 우리 경제의 민감성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울러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이 중국 내수 시장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면, 중국의 경기 변화가 무역 경로를 통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더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