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종수의 SH공사, 수익·공익 다잡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신임사장에 민간기업 출신 내정.. 임대주택.부채 등 과제 많아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인 SH공사 사장에 이종수 전 현대건설 사장이 내정됐다. 서울시는 이 내정자에 대한 신원조사 등의 절차를 거쳐 조만간 공식으로 임명하기로 했다. 유민근 전 사장이 물러난 뒤 적임자를 찾지 못한지 3개월여만이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성향이 다른 민간건설사 출신이 내정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건설관련 사업을 수행해야 하는 공사의 특성상 건설사 CEO 출신이 전임 사장에 이어 낙점됐다는 것은 긍정적이라는 반응도 나온다.
특히 박 시장의 임대주택 8만가구 달성을 위해서는 '실전 노하우'를 지닌 인물이 더 필요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실제 서울시는 추진력을 바탕으로 내실을 중시하는 이 내정자의 경영 스타일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여년간 현대건설에서 기획, 관리, 재무, 인사, 해외업무 등을 두루 거치며 쌓은 노하우도 인정받았다.

박 시장이 신임 사장에 기대하고 있는 것도 이 부분이다. 17조원이 넘는 부채를 줄이는 동시에 임대주택을 늘려 공익성도 높이는데 '구조조정 전문가'가 가장 적합하다 판단한 것이다. 게다가 전임 시장보다 2만가구를 더 내놓겠다고 약속한 임대주택 공급안 역시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SH공사의 경영전반을 이해하고 서울시와 가교역할을 할 적임자로는 내부인원이 적합할 수도 있지만 부동산 시장과 관련된 업무가 많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자리이다보니 이번에도 민간 출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익과 공익을 동시에 높이는 난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와 이 내정자에게는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지난해말 SH공사의 부채총액은 전년대비 1조2939억원 증가한 17조5254억원에 달한다. 부채비율은 2010년 360%에서 2011년 313%로 개선됐지만 매출액은 2010년 3조2905억원에서 2011년 2조7099억원으로 5000억원이나 감소했다. 추가적인 부채감소를 기대하기는 힘들어진 상황이다.

임대주택 8만가구 건립을 위한 구체적인 공급책도 내놔야한다. 박 시장은 공공임대 3만2000가구, 장기전세 2만8000가구 등의 큰 틀만 공개해 놓고 있다. 시장에서는 보금자리지구내 분양물량을 줄이는 대신 임대물량을 늘리는 방안이나 장기전세주택의 대안으로 내놓은 전전세 주택 '장기안심주택' 등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서울시가 잡아놓은 올해 임대주택 계획물량 1만3000가구 중 상반기에 공급하겠다는 1만가구 목표를 아직 절반도 채우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반증한다.

한편 이 내정자는 현대건설 사장 당시 박 시장이 공동대표로 있던 아름다운 가게를 후원한 바 있다. 또한 2007년 현대건설 창립 60주년 행사를 통해서는 직원들과 함께 아름다운 가게를 운영하며 봉사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 내정자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대건설 전무, 사장을 거쳤으며 효성그룹 건설부문 진흥기업 대표이사 부회장을 역임한 후 한미글로벌 부회장으로 재임해 왔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