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특성화고생 취업률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개 특성화고 200명 대상 ‘취업교육 및 취업연계’ 패키지 프로그램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전문기술을 가진 특성화고 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적성에 맞는 직장을 찾을 수 있도록 취업 훈련에서부터 취업 연계에 이르는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하는 통합형 취업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마포구에는 디자인 분야의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서울디자인고등학교를 비롯 IT분야의 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문화콘텐츠 분야의 아현산업정보고등학교 등 총 4개 특성화고가 있다.

올해 졸업 예정자는 총 1300명이다.

문제는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취업률이 높지 않다는 것.
전국 직업특성화고 고등학교 평균 취업률은 26.1% 수준이며, 마포구는 전국 평균보다 낮은 22%(2011년10월 기준)의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다.

다양한 직업 탐색 기회의 부재, 직업인으로서의 비전의식 부족, 취업을 위한 실적 구직기술 부재, 고졸 미취업자에 대한 일자리자원 부족 등 여러모로 열악한 취업여건이 특성화고 학생들의 일하고 싶은 의지를 꺽는 장벽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마포구는 지역내 4개 특성화고 고3생 중 사무직종분야, 디자인 분야, IT분야, 요식업분야 등 분야별 50명, 총 200명을 선발해 직업탐색 교육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12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의지에 불을 당길 ‘비전특강’을 필두로 시작된다.

4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프로그램 참여학생과 지역 청소년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진로코치’로 알려진 엄명종 글로벌한경교육연구소 소장을 강사로 초청, '꿈을 꾸는 것이 먼저다'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직업선택 기준과 방법, 인생의 꿈과 비전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이와 함께 5월부터 7월까지 사무, 디자인, IT, 요식업 등 4개 전문분야에 대해 자격증 취득 및 관련기술 습득을 위한 ‘실전기술 훈련’이 진행된다.

자아탐색, 직업탐색, 취업실전 특강(취업을 위한 나만의 이미지 찾기, 사랑받는 신입직원 되기) 등의 ‘취업기초 소양교육’도 병행된다.

8월경에는 각 분야별 그룹 프로젝트 형식의 취업역량강화 집중훈련캠프를 열어 취업성공을 위한 포트폴리오(UCC, 노래창작, 춤 등)제작, 모의면접, 1:1 실전 취업대비 컨설팅 등 기회를 제공한다.

이어 9월 중에는 취업훈련 수료생을 대상으로 서울산업통산진흥원과 연계한 '상암DMC Job Fair'를 개최, 취업 현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습득 및 면접 기회를 제공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대다수 특성화고 학생들이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사회 진입에 어려움이 없고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