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달아오르는 대선 정국..'변수'의 드라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오는 12월 치러지는 제18대 대통령선거는 여야의 단일화 양상과 최종 경쟁구도, 19대 국회의 흐름 등 갖가지 변수가 종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주요 대권주자들과 소속 정당의 '변수 관리' 능력에 따라 결과가 좌우될 전망이다.

이런 전망은 김용호 인하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지난 25일 국회 입법조사처 주최 '19대 총선평가 학술회의' 때 발표한 '총선 평가와 대선 전망:역사적 조망'이라는 논문을 살펴보면 뚜렷해진다.
김 교수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민주화 이후 총선과 같은 해 또는 총선이 치러진 지 1~3년 뒤에 열린 네 차례의 대선에서 대부분 정치적 연합을 통해 단일화에 성공한 후보가 승리했다.

1992년 대선에서는 3당합당을 통해 탄생한 김영삼 당시 후보, 1997년에는 DJP연합 김대중 후보, 2002년에는 정몽준 후보와 단일화한 노무현 후보가 대통령이 됐다.

노무현 당시 후보의 경우 막판에 정몽준 후보와의 연합이 깨지긴 했지만 대선 과정 전반을 놓고 보면 정 후보와의 연합이 승리에 결정적 영향을 줬다는 게 중론이다.
김 교수는 이와 관련해 "대선의 경쟁구도가 최대 변수 중 하나"라면서 "그동안의 학습효과에 따라 '이탈세력'이 승리할 수 없고 정치적 미래가 밝지 않기 때문에 원심력보다 구심력이 작용해 양자대결구도가 3자대결이나 4자대결보다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연합이라는 측면에서만 바라보면 지난 4ㆍ11총선에서 야권연대를 성사시켜 한 차례 '학습'을 한 민주통합당과 진보진영이 유리해보인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김두관 경남지사 등의 선택에 따라 야권 연합의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수도 있다.

다자대결 가상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꾸준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만큼 야권으로서는 연합이 선택사항일 수 없다.

새누리당은 자유선진당 등과의 '범보수 연합'이 관건인데 야권의 '시나리오'와 비교하면 폭발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친박(친박근혜)과 비박'의 분열구도 또한 부담이다. 김 교수는 "친박의 경우 2007년과 같은 대선후보 경선을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어서 경선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예상된다"고 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몽준 전 대표 등 비박 잠룡들이 잇따라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당내 대선후보 경선룰 등과 관련해 박근혜 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예상은 벌써 현실화되고 있는 셈이다.

박 위원장에게는 이명박 대통령과의 관계설정 역시 과제다. 현재까지의 전략은 철저한 '선긋기'로 풀이된다.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파동과 관련해 27일 "수입 중단"을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친이계를 정치적으로 대거 이탈시키는 것은 자충수가 될 수 있다.

김 교수는 "비록 (새누리당 내에서) 친이세력이 매우 약화됐지만 친이를 비롯한 비박 세력이 집단 이탈할 경우 대선 가도에 어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에 (박 위원장은) 이 대통령과 결별하는 대신 친이계를 붙잡아두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박 위원장이 김문수 지사, 정몽준 전 대표 등 비박 잠룡들의 집단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도 어떻게든 이들과의 경선을 끌고 갈 것이란 추측이 가능한 대목이다.

19대 국회가 어떤 식으로 흘러갈 지도 여야 모두에게 중요한 변수다. 김 교수가 분석한 네 차례의 역대 대선 중에서는 김영삼 후보가 당선된 1992년을 뺀 모든 대선에서 앞선 총선의 제1당 후보가 패했다. 다만 1992년 대선은 총선과 같은 해에 치러졌다는 점에서 현재의 구도와 유사하다.

김 교수는 "박근혜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총선 공약 이행을 통해 유권자의 신뢰와 지지를 확대하려는 정치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까지 야당의 '발목잡기' 행태로 봐서는 19대 국회가 대선의 전초전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박 위원장이 의정활동의 성과를 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김 교수는 또 "민주통합당의 경우 당 지도부 구성을 둘러싸고 선명성 경쟁을 하는 경우 19대 국회의 개원과 운영이 순조롭지 않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어 "(야권은) 이미 19대 국회에서 민간인 불법사찰 청문회, 방송사 탄압 청문회 등을 약속한 바 있고 특히 대선 전략상 박근혜 위원장의 총선 공약 입법을 저지하기 위해 노력할 공산이 크기 때문에 국회가 파행을 거듭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박 위원장과 새누리당의 의지, 야권의 대응 등에 따라 지난 총선의 결과가 어떻게 대선에 작용할 지 달라질 것이란 설명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