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산신약 최고 의학저널 논문 게재돼 '화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산신약 최고 의학저널 논문 게재돼 '화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국산신약의 효과를 관찰한 논문이 세계 최고 권위의 의학저널에 발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20일 신풍제약 (사진, 대표 김창균)에 따르면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에 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의 효과를 관찰한 임상시험 논문이 4월 5일자로 게재됐다. 피라맥스는 신풍제약이 11년에 걸쳐 개발한 국산 16호 신약이다.
NEJM은 네이처, 사이언스보다 인용지수가 높은 의과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저널이다. 이곳에 한국 의학자가 논문을 게재한 건 지금까지 3번에 불과하며, 국산신약 관련 논문으로는 처음이다.

NEJM이 논문 게재를 결정한 건 피라맥스가 갖는 공중보건학적 중요성 때문이다. 현재 주로 쓰이는 말라리아 치료법은 두 가지 약물을 따로 먹는 방식인데, 이런 불편함 때문에 치료율 향상에 제한이 있고 내성 문제도 심하다.
국산신약 최고 의학저널 논문 게재돼 '화제'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2000년 세계보건기구(WHO)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위해 협력사를 찾았고 신풍제약이 최종 선정됐다. 기생충약 전문회사라는 측면도 있었고 무엇보다 다국적제약사들이 말라리아 치료제 개발에 소극적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저소득 국가에서 유행하는 질병이라 치료제를 개발해도 상업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이후 신풍제약은 비정부기구 MMV와 함께 11년간 1331억원을 투자해 피라맥스 공동개발에 나섰다. 지난해 8월 한국 식약청으로부터 국산신약 16호로 허가받았다. 최근에는 유럽에서도 허가를 획득했다. 신풍제약은 약물뿐 아니라 설비투자, 공장 확보 등에도 약 700억원을 투자했다.
피라맥스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1일 1회, 3일 복용이라는 편리성과 높은 치료효과를 장점으로 세계 의학계에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신풍제약 관계자는 "말라리아 퇴치라는 공익적 측면을 보고 투자를 결정해 성과를 보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상업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다. 신풍제약은 WHO를 통한 납품이나 봉사단체에 판매하는 식의 다양한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또 저렴한 가격에 아프리카 등 현지로 직접 수출하는 글로벌 마케팅도 펼칠 계획이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