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2000만원 전달자 이우헌 추가 소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박윤해 부장검사)은 10일 이우헌 코레일유통 유통사업본부장을 추가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전날 검찰은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의 지시를 받고 장 전 주무관에게 20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된 이씨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씨에게 자금의 출처, 전달 경위 등을 추궁하고 있다. 이씨는 전날 검찰 조사 과정에서 내용물은 확인하지 않은 채 봉투만 전달했을 뿐이라며 출처를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안팎에선 문제의 2000만원을 '영포 라인'이 조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장 전 주무관에게 선의로 2000만원을 건넸다고 주장한 이 전 비서관은 검찰이 구속한 이후 출처에 대해 함구 중이다. 검찰은 이 전 비서관과 이씨의 진술 내용이 엇갈림에 따라 대질심문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8일 불러 조사한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도 수차례 더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자금 출처와 관련 검찰 출석을 앞두고 ‘십시일반 모금’에서 ‘지인에게 빌린 돈’으로 말을 바꾼 류 전 관리관은 지인의 존재에 대해선 입을 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계좌추적과 더불어 필요하면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원충연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조사관도 조만간 다시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민간인 불법사찰이 불거진 2010년 7월 원씨가 YTN 주요간부들과 통화한 정황을 근거로 YTN의 사찰 공모 및 은폐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미 소환했던 사람이라고 조사가 끝났다고 생각지 않는다”며 “관련자 진술이 엇갈리면 대질심문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통합당은 전날 대포폰 통화내역을 공개하며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차장의 불법사찰·증거인멸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문제의 대포폰은 불법사찰 당시 장 전 주무관 등이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임 수사팀이 불법사찰을 전후해 통화내역을 확보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