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석우, 24개 공공기관장에 "과거와 다른 동반성장" 주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정부의 적극적인 동반성장 행보가 계속되는 가운데 산하 공공기관들이 이름을 걸고 동반성장을 위한 '간판 정책'을 내놨다. 5일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주재로 열린 '공공기관 동반성장 확산 간담회'에서다. 이날 참석한 24개 공공기관들은 대기업과 협력사의 고질적인 갑을관계를 없애는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외산자재의 국산화 프로젝트 등 눈길을 끄는 정책으로 정부의 동반성장 기조에 화답했다.

LH공사는 1차 협력사인 대기업이 중소기업 제품을 일정 단가 이하로 구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의 '영세 자재 납품업자 보호'를 꺼냈다. 위반 시에는 입찰 불이익도 주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외산자재 국산화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 외산자재 1500여개 중 550여개를 국산화해 연간 1000만달러 규모의 외화를 절감하고 국내 중소기업에 시장을 열어준다는 계산이다. 우수 중소기업 30여개 집중 육성 프로그램도 병행키로 했다. 철도시설공단은 '하도급 점검 멘토링' 제도를 시행해 내부 정보에 밝은 현장근로자를 활용한 현장 문제 개선 컨설팅과 불공정 행위 감찰에 나설 예정이다. 남동발전은 성과공유제 시행을 통한 수익금을 사회에 기부하고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위한 상설 전시관을 설치한다. 또 해외 동반 진출 수출 전문회사를 중소기업과 공동 출자해 설립키로 했다.
공공기관들은 중소기업 지원에 대해서도 내실화를 꾀하자는 데 목소리를 함께 했다. 중소기업 제품 구매는 지난해 대비 1조1000억원 늘어난 20조7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 증액을 목표로 세웠다. 기술 개발 지원 규모는 3400억원에서 3800억원으로 11% 확대하고 기업별 지원 예산도 16% 늘릴 예정이다. 또 올해는 1980개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 협력사 수출을 전년 대비 1000억원 증가한 6조5000억원을 달성토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홍 장관을 선두로 한 정부의 동반성장 확산 노력은 올 들어 이번이 4번째다. 홍 장관은 1월 30대 그룹 임원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경제 5단체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등을 연이어 만나 재계에 동반성장의 실천을 요청했다. 특히 공공기관은 민간 기업과 달리 공적 책무를 부담한다는 이유에서 홍 장관은 "올해 중으로 공공기관이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동반성장을 위해 민간 부문을 비롯한 사회 각계로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애써달라"고 강도 높게 당부했다.

정부는 공공기관과 협의를 거쳐 20여개 '동반성장 선도기관'을 선정하고, 추진 실적에 따라 공공기관 동반성장 실적 평가에 반영하거나 정부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공공기관의 성과공유 확인제 등록 실적은 7월 중 점검ㆍ발표한다. 홍 장관은 "동반성장의 성패는 기관장의 의지에 전적으로 좌우된다"며 "민간에 시범을 보인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