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민형·현택환·진은숙씨등 5명 호암상 수상자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호암재단(이사장 이현재 前국무총리)은 3일 '2012년도 제22회 호암상 수상자'를 확정해 발표했다.

올해 부문별 수상자는 ▲과학상 김민형 박사(49·英 옥스퍼드大·포스텍 석좌교수), ▲공학상 현택환 박사(48·서울大 석좌교수), ▲의학상 정재웅 박사(52·美 남가주大 교수), ▲예술상 진은숙 작곡가(51·서울시립교향악단 상임작곡가), ▲사회봉사상 이동한 이사장(61·사회복지법인 춘강) 등 5명이다.
이들은 국내 최고수준의 학자·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각 부문별 7명, 총 35명)의 4개월에 걸친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수상후보자로 선정됐으며 호암상위원회의 최종 심의·의결을 통해 수상자로 확정됐다.

과학상 수상자 김민형 박사는 현대 수학의 최고 분야인 산술대수 기하학의 고전적 난제를 풀 수 있는 혁신적인 이론을 제시해 금세기 최고의 수학자 중 한 명으로 인정 받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돼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그의 이론은 해외 자문석학들로부터 세계 7대 수학 난제 중 하나인 '버츠와 스위너톤-다이어 추측'에 비견할 수 있는 중요한 업적으로 평가 받았다.

공학상 현택환 박사는 생명공학, 에너지 분야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균일한 나노입자를 저렴하면서도 손쉽게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합성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기업에 이전해 상용화 할 수 있게 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 업적에 대해 해당분야 해외 자문석학들은 한국의 과학 수준을 국제적으로 드높인 업적 중 하나로 호평했다.



의학상 정재웅 박사는 인체內에 침투한 바이러스와 이에 대항하는 면역체계간 상호작용 연구를 통해 바이러스의 면역체계 회피기전 및 암 유발 기능을 구명해 바이러스 종양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러한 업적은 해외 자문석학들로부터 바이러스에 대한 선구자적 이해와 통찰을 이끈 것으로 폭넓게 인정받았다.


진은숙 작곡가

진은숙 작곡가

원본보기 아이콘

예술상 진은숙 작곡가는 독창적인 음악성과 왕성한 활동으로 21세기 현대 클래식 음악계의 새로운 흐름을 리드하는 세계적인 작곡가로서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을 높이고, 국내 음악계의 창작활동 활성화와 현대음악 대중화에도 크게 기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동한 이사장

이동한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사회봉사상 이동한 이사장은 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 시설과 의료 및 복지관 시설을 설립, 운영해 오며 지난 30여 년간 장애인의 권익향상과 복지증진에 헌신해 왔다. 특히 본인이 중증 장애인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고 국내에 가장 모범적이면서도 생산적인 재활시설을 운영해 온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올 해 호암상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시대를 이끌고 있는 사람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는 것이 호암재단의 설명이다. 학술ㆍ예술분야에서는 활발한 활동으로 새로운 시대적 흐름을 이끌고 있는 한국인 석학들과 예술가가 선정됐으며 사회봉사분야에서는 불굴의 의지로 본인의 장애를 극복하고 장애인 복지분야의 새로운 모델을 개척한 사람이 상을 받았다.

호암재단은 올해부터 호암상 학술부문(과학·공학·의학)심사에 해외 석학 자문평가 제도를 새롭게 도입해 수상자의 업적에 대한 국제적 우수성 검증 절차를 더욱 강화했다. 하랄트 추어하우젠(2008년 노벨상 수상자), 응오바오쩌우(2010년 필즈賞 수상자) 등 총 36명의 세계적인 석학이 심사에 참여했다.

시상식은 오는 6월1일 오후 3시 호암아트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수상자들에게는 각 부문별로 3억 원의 상금과 순금 메달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