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카를로스 곤 닛산 최고경영자(CE0)가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과 면담하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
닷선은 1914년 닛산 창업시 자금을 댄 이들의 이름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브랜드 DAT에서 유래된 것으로 80년대까지 북미지역에서 사용됐지만 이후 닛산으로 교체되면서 지금은 사용되지 않았다.
도요타 스즈키 혼다 등 일본 업체들이 신흥시장에 가격이 저렴한 소형차를 출시했지만 닛산처럼 신흥시장을 겨냥한 전문 브랜드를 출범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닛산은 중국내에서는 최근 첫 저가 브랜드인 베누시아 판매를 시작했지만 이는 특정 국가에서만 사용되는 브랜드다. 닷선은 다양한 국가에서 판매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닷선 브랜드를 단 자동차는 오는 2014년 인도, 인도네시아, 러시아에서 첫선을 보일 것으로 전해졌다. 예상 판매가는 약 1만달러로 알려졌다.
닛산은 새로운 닷선 차량이 어디서 제조되고 어떤 사양인지에 대해서는 함구했지만 닛산과 르노는 최근 인도에서 연간 생산량 40만대 규모의 공장을 세워놓은 상태다.
닛산은 지난해 오는 2016년까지 현 400만대인 연간 판매량을 300만대나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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